송현(松賢) 이필언 화백이 25년 동안의 침묵을 깨고 오는 23일부터 ‘인사아트프라자’에서 개인전을 개최한다. 그가 한평생 골몰해 온 돌담 배경의 작품이 중심에 설 예정이다. 1980년 프랑스 파리 뱅따도르 미술관에 전시하며 '르 피가로'지의 호평을 받은바 있는 대작 '농악'도 모습을 더러 낸다.

 

이필언 作 '나무 위에 아이들

이 화백은 국내화단을 대표하는 중진이자 집념의 예술가다. 그는 우리 고유의 건축양식인 담에 천착하여 독창적인 조형세계를 구축했다. 한국적 정서가 깃든 화면에 감각적 채색과 신선한 구도를 보여주는 이화백의 작품은 전통의 문화와 현대적 기법이 공존하는 이미지를 창조해 낸다. 그는 60여년 회화와 조각을 병행하며 부조적인 회화작품을 선보여 왔다. ‘가장 한국적인 것이 세계적’이라며 한국 고유의 ‘담(牆)’을 테마로 한 작품은 국내는 물론 유럽에서 주목 받았다.

 

이필언 作 '소달구지'

그의 ‘담’은 단순한 경계를 넘어 사색과 풍류의 멋을 지닌다. 또한 ‘담’에 드리워진 그림자는 시간에 따라 모양을 달리하는 형이상학적 존재이며, 우리 고유의 것을 담아내며 구상과 반추상을 접목시키고 있다. 이 화백은 "서울 남가좌동에 살던 어린시절, 동네가 빠르게 변화하는데 돌담만은 거기 그대로였던 기억을 잊지 못한다"며 "조선시대 고궁과 같이 낡은 돌담에도 그만의 고풍스러움이 있어, 그 맛에 빠져 돌담을 그리게 됐다"고 되짚었다.

“내가 외국에서 상을 여러 번 받았지만, 전부 한국적인 미(美)다. 남(서양)의 것을 흉내만 내서는 세계에서 인정받을 수 없다. 그런데 일부 젊은 화가들은 서구 사상에 경도되어 우리 것을 외면하고 상업화에 치우쳐 있는 것 같아 안타깝다”고 말했다.

 

이필언작 춘하추동 농악

이필언 화백은 1941 경남 언양 출생으로 한 때 부산 동아대학교 예술대학에 출강하기도 했으나 4년 만에 전업 작가로 돌아섰다. 그의 작품성은 국내외 화단에서 일찍이 높은 평가를 받았다. 1967년 국전 입선 이후 11회 연속 국전에 이름을 올렸고, 다수의 민전에서도 수상을 거듭했다. 그러면서 해외 작품전에서의 초청도 잦아졌다. 프랑스의 최대 작품 공모전 중 하나인 '르 살롱'전에서 금상을 수상하며 정점을 찍었는데, 어릴 때부터 그림을 좋아 해 굶어죽더라도 예술의 길을 택할 수밖에 없었다고 한다.

 

처음부터 담을 주제로 그림을 그린 건 아니었다. 해녀 등 인물화를 주로 그렸다. 그러다 문득 세월의 변화 속, '옛 맛'이 깃든 대상을 배경 삼자는 생각이 들어 돌담에 집착하였다고 한다. 20여 년 동안 담에 천착하며 조각에도 매진했다. 그러던 중 10년 전에는 위암 수술로 인해 큰 고비 맞기도 했지만, 예술에 대한 집념은 그치지 않았다.

 

이필언작 '산골'

이번전시에 내놓은 최신작 ‘산골’을 보면 캔버스 위에 닥죽을 붙여 입체감을 살리고, 형상적 부조와 한글로 조형미를 창출한 후 아크릴 물감으로 색을 입혀 마무리하고 있다. 전통의 소재에 색채와 구성, 입체감 등으로 현대성을 더하고 있다.

 

'인사아트프라자'에서 열리는 '25년만의 외출'전은 오는 29일까지 열린다.

 

글 / 조문호

 

이필언작 '해녀'
이필언작 '자화상'
이필언 화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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