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가을 동자동 ‘가톨릭사랑평화의집’에서 실시하는 도시락배달에 함께 한 적이 있었다.

급식소에 갈 수도 없을 만큼 힘들어하는 동자동 빈민 중 300여명을 정해, 매주 두 번씩 도시락을 나누어 주었다.

이곳은 알코올 중독자였던 허 근 신부님이 주도하시는데, 그는 ‘중독 해결사’로도 유명하다.

의지할 곳 없이 허물어진 이들이 다시 건강하게 설 수 있도록 돕는 것을 소명으로 여기고 사신다.

매번 후원과 봉사하는 분들의 정성으로 도시락이 만들어지고, 동자동 구석구석 가난한 이들에게 배달되어졌다.

그 당시 내가 기록한 봉사현장 사진들과 글을 SNS에 올렸는데, 봉사하는 분들이 노출되는 것을 싫어할 수도 있다는 우려가 나왔다,

그동안 블로그에 올린 관련 내용을 모두 내리고, 배달봉사까지 자제해 달라는 사무장의 말에 아쉽게도 발길을 끊었다.

왼손이 하는 일을 오른손이 모르게 한다는 취지는 백번 맞는 말이나 각박한 세상에 한 가닥 희망이라도 전해주려는

기자의 입장에서는 안타까운 일이 아닐 수 없었다. 그 때 이루어졌던 모든 기록들은 그 순간부터 백지가 되어버렸다.

가끔 도시락을 배달하는 분들을 거리에서 만나면 지난 날이 생각났다.

당시 두산 박영만 회장께서도 도시락 싸는 봉사에 참여하셨다. 지난 달 우연히 페친이 되어 반갑기 그지없었는데,

그 당시 찍은 사진들을 모두 폐기시켜 사진 한 장 전해주지 못하는 것이 아쉬웠다.

마침 두 장씩 모아둔 인물사진 파일을 뒤져보니 허건 신부와 박용만 회장의 사진이 각각 나왔다.

변변찮은 사진이지만 다시 꺼내, 유쾌한 모습으로 인식되었던, 당시의 기억을 더듬어 본다.


사진,글 / 조문호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