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친박 단체들의 관제데모를 두고 '태극기 집회'라 부른다.

대단한 애국자인 것처럼 태극기를 흔들어대는데, 언제부터  태극기가 극우단체나 친박 성향의 전유물이 되었는가?

더 웃기는 것은 이제 성조기까지 들고 나오는데, 자칫하면 일장기까지 나올지 모르겠다.

정신이 제대로 박힌 사람들인가? 이젠 태극기만 보면 마음이 불편해진다.

어쩌다 신성한 태극기에 혐오감을 갖는 이 지경이 되었는지, 가슴아프다.





이래서는 안 되겠다 싶었던지, 광화문광장의 '노란리본 공작소'에서 노란리본 단 태극기는 나누어주어

촛불집회에서도 태극기를 들기 시작했다. 또 ‘광화문미술행동’에서도 대형 태극기내 세워 예술행동을 펼쳤다,

그러나 태극기에 노란리본을 달아 차별화하는 것조차 없애야 한다고 생각한다.

나라가 두 쪽 되어 태극기와 인공기로 나누어 진 것만도 서러운데, 태극기까지 나누어서야 될 말인가?





지난 18일 진행된 ‘광화문미술행동’의 여덟 번째 프로젝트는 더 풍부하고 화려해졌다.

‘궁핍현대미술광장’에서 열린 ‘민미협’의 광장미술전에서는 김준권, 류연복씨의 판화 찍어주기가 있었고,

촛불광장의 여덟 번째 프로젝트 '광장오픈에어갤러리' 전시는 ‘흑운만천 천부경‘전이열렸다.

검은 구름이 가득해서 하늘이 안 보인다는 뜻으로 이흥덕씨의 ’지하철퍼레이드‘를 비롯하여 김진열, 송 창,

권용택, 오석훈, 이인철, 박철우씨 등 유명 작가들의 대형 걸게 그림들이 광화문 광장에 펼쳐졌다.

김진하씨의 기획과 디자인으로 정덕수, 송용민씨가 설치한 이 작품은 엄청난 대중과 호흡할 수 있는 전시가 되었다.

하루 동안의 전시라 아쉬운 감은 들지만, 이렇게 만은 관객을 동원하기가 쉽지 않은 일이다.





한국민족춤협회 장순향교수와 이삼헌, 김경수씨가 보여준 씻김, 베 가르기 춤도 장관이었다.
여지 것 베 가르기 춤을 보아 왔지만, 그 길이가 백 미터나 되는 것은 처음 보았다.

그 세월호의 한을 다 풀려면 100미터로 될까마는, 또 하나의 기록은 남긴 셈이다.





만신 이덕인씨가 눈물을 흘리며 세월호 혼을 불러내는 소리는 관객들의 눈시울을 붉히게 만들었다.

임실농악팀의 풍물놀이와 ‘민주도둑잽이수요모임회’의 길놀이가 흥을 북 도우며 광장을 아름답게 물들였다.

풍물과 함께하는 삼색 줄다리기, 시민들과 작가가 함께하는 바닥 글쓰기, 여태명 선생의 손 글씨 이름 써 주기와

촛불시민 인증 샷 찍기 등 다양한 예술행동이 이어졌다.





그러나 이 많은 추진비용의 대부분이 판화가 김준권씨의 호주머니에서 나온다는 것이 마음 아프다.

한 방울의 물이 내를 이루듯, 조금씩 동참하자.

이 날은 ‘광화문미술행동’대표 김준권씨를 비롯하여 백기완, 이수호, 강 민, 방동규선생, 류연복, 여태명, 김남선,

장경호, 김진하, 김진열, 정복수, 장순향, 이덕인, 이삼헌, 김경수, 정영신, 변정대섭, 정덕수, 송용민, 최병수, 이재민,

정세학, 김봉준, 성기준, 양혜경, 김낙영, 김영부, 유진규, 문성식, 최문성, 최현중, 안현정씨 등 많은 분을 만난 하루였다.





오는 25일 열릴 제17차 촛불집회의 ‘광화문미술행동’에서는 ‘임을 위한 행진곡’이란 슬로건을 내걸고, 신학철화백의 대작이 등장한다.

궁핍현대미술광장 미술전과 촛불 목판화 찍기, 서예, 드로잉 퍼포먼스, 시민바닥 글쓰기,

촛불시민 인증샷 찍기 등 다양한 예술행동이 펼쳐진다.


모두 가족과 손잡고 광화문광장으로 나오세요.

봄맞이 예행연습 쯤으로 생각하고, 황교안 끌어내리기에 힘을 보탭시다.


사진, 글 / 조문호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