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렬하게, 리얼하게” [민족 시원부터 강원, 춘천까지] 전이 추진되고 있다.

미술평론가 최형순씨가 기획한 이번 전시는 권용택, 김대영, 김용철, 길종갑, 서숙희,

신대엽, 이재삼, 조문호, 황재형, 황효창씨 등 강원도 작가 열 명이 참여한다.

전시는 오는 713일부터 26일까지 춘천문화회관에서 열릴 계획이다.

 

이번 기획전은 역사의 뿌리를 찾는 바이칼호 답사세미나가 진행된다.

전시 기획자와 참여 작가들이 참여하는 바이칼호 답사는 13일부터 17일까지다.

작가들에게 짐을 지우진 않지만, 일인당 120만원이나 소요되는 적잖은 경비가 따른다.

전시에 꼭 필요하다면 더한 비용도 들여야겠지만, 과연 상응한 가치가 있는지 걱정스럽다.

 

, 외국 나들이를 좋아하지 않는데다 한가하게 다닐 처지도 아니라 아내가 대신하기로 했으나,

막판에 안 가겠다고 버텨, 하는 수없이 떠밀린 것이다.

그래! 이번 기회에 내 악업을 바이칼 깊은 호수에 버리고 오자!”고 생각한 것이다.

그러나 그 곳에서 무엇을 깨치고 얻을지는 숙제다.

일단 이광수교수의 사진이 묻고 철학이 답하다란 책 한권만 가지고 떠나기로 했다.

 

옷은 어떻게 입고 가야하는지, 개인적인 시간은 가질 수 있는지, 이런 저런 생각에 잠겨 있는데,

화가 장경호씨로 부터 전화가 왔다.

지방에서 강의 마치고 돌아오는 중이니, 인사동에서 술 한잔하자는 연락이었다.

본지도 오래되었지만, 당분간 볼 기회마저 없을 것 같아, 늦은 시간이지만 나갔다.

 

약속한 오후10시쯤 유목민에 들렸더니 장경호씨는 보이지 않고, 화가 서길헌, 김 구씨와

임경일, 김기영씨 등 몇 명이 술을 마시고 있었다. 뒤늦게 연락이 왔는데, 갈아탈 차를 놓쳤다는 것이다.

이렇게 늦어 술은 언제 마실까?’ 걱정되었는데, 좀 있으니 헐레벌떡 달려오며,

없는 돈에 택시비까지 날렸다는 것이다.

 

돈 버는 일에도 저런 열성이 나올까? 싶었다.

술 마시랴! 밖에 나가 담배 피우랴! 바빴지만, 짧은 시간에 많은 이야기를 나누었다.

서길헌씨에게는 바이칼에 대한 정보를, 장경호씨에게는 이제하선생 작품에 대한 촌평도 들었다.

자정이 지난 데다, 주량마저 초과해 먼저 탈출해야 했다.

몇 푼 되지 않지만, 모처럼 나도 술값 한 번 냈다.

 

잘 놀게나! 바이칼 갔다 와서 만나세


사진, / 조문호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