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흥의 사진가 마동욱씨의 인사동 출입이 요즘 잦다.

닥아 오는 615일부터 열릴 인사동 토포하우스의 개인전 준비와 사진집 제작 때문이란다.

 

눈빛출판사에 들릴 일이 있다던 지난8, 오후6시쯤 인사동서 만나기로 했으나,

갑작스런 일거리가 생겨 두 시간이나 늦춘 것이다.

그동안 하지권, 최광호씨 사진전에도 들리고, 인사동거리를 지나는 연등행렬도 찍었다지만,

미안한 마음은 감출 수가 없었다.

 

무슨 일로 두 시간이나 기다릴까 궁금했었는데, 느닷없이 돈 봉투를 내민 것이다.

지난 번 김보섭씨 전시장에서도 촬영비 선금이라며 십 만원을 주었는데, 이번에는 이십만원이었다.

사진하는 이들의 어려운 형편을 빤히 아는 터라 받는 마음이 편치 않았다.

말은 부탁한 일 값이라지만, 조금이라도 도움을 주고 싶은 그의 마음을 모를 리 없다.

 

년 초에 살기 힘들어 유료 포스팅 문화알림방을 한다는 글을 올릴 때부터 제일 먼저 신청하더니,

무슨 대단한 일이라고 선금까지 줘가며 마음 써 주는, 그 따뜻한 인정에 한 마디로 감동 먹은 것이다.

자기도 선배처럼 어려운 시절이 있었지만, 적극적인 방법으로 이겨냈다며 자신감도 심어주었다.

아무튼 그 고마운 뜻에 보답하는 길은 이번 전시를 성공적으로 이끌도록 돕는 일 밖에 없었다.

 

야간열차 타려 서울역으로 떠나는 그의 뒷모습을 처다 보며 혼자 생각했다.

아직은 괜찮은 세상이구나. 저런 분이 있으니, 세상에 희망을 가져도 되겠구나!”

      

사진, / 조문호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