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도의 정체성을 보여주는 기획전이 25일부터 시작되지만, 아직 사진 프린트도 못했다.
매번 그렇지만,  눈앞에 닥쳐야 허급지급 난리를 친다.
어제 마누라 따라 충청도 영동의 용산장을 비롯하여 청원 내수장에서 부강장까지 다니느라

온 몸의 삭신이 쑤시지만, 더 이상 미룰 수 없는 상황이었다.

아침부터, 프린트해야 할 마누라 꽁지 잡고 늘어졌다.
배분된 전시 면적을 생각하니 작은 사진으로는 어려워 롤지를 사용하기로 했다.
액자 없이 걸려니 두터운 종이를 사용해야 할 것 같아 거친 파인아트지를 선택했다.

사진은 ‘두메산골 사람들’중 네 장이 이미 선정되어 있었고,

용지는 미리 한 롤 준비해 두었기에 걱정할 것 없었지만, 잉크가 문제였다.
두 가지 색이 바닥을 보이고 있지만, 일요일이라 주문 할 수 없는 실정이었다.

한 장이라도 실패하면 안 될 것 같다는 마누라 협박에 잔득 주눅 들었다.
드디어 프린트가 시작되었다. 프린트기 돌아가는 소리에 숨을 죽이고 바라보았는데,
프린트농도는 적당했지만 사방의 여백이 일정치 않았으나, 그냥 밀어붙였다.

좁은 작업실에 대형 사진이 나오니 제대로 운신할 틈도 없지만, 하늘이 도와주었다.
30센티미터 쯤 나온 걸, 다시 프린트 한 것 외에는 일사천리로 진행되었다.
잘 못 나와도 빼도 박도 못할 처지였지만, 한 장도 실수하지 않고 제대로 나왔다.
너무 좋았다. 마누라 프린트 솜씨가 신의 경지까지 갔다며, 추켜세웠다.

사진 네 장이 방 하나를 가득 메웠는데, 의외의 새로운 느낌을 주었다.
여지 것 풍경 같은 다른 사진들은 롤지 규격대로 뽑아 보았지만,

‘두메산골 사람들‘은 1미터를 초과한 적이 없었으나 만족스러웠다.

다섯 점만 프린트 할 수 있는, 이 사진의 에디션넘버를 적은 노트를 뒤적여보니,

하나같이 3번까지 남의 손에 넘어가, 두 장밖에 뽑을 수 없는 사진들이었다.
한 장은 남겨두어야 하니, 이번 프린트가 마지막이나 다름없었다.

그 다음 문제는 사진의 디스플레이였다.

액자 없이 큰 사진을 전시하려면 사방을 고정하는 핀이 그에 걸맞게 육중해야 되기 때문이다.

내일 청계천에 가서 육중한 볼트를 구해 침을 용접할 작정인데, 가능할지 모르겠다.

신이시여! 제발 쪽팔리지 않게 도와주소서!


사진.글  / 조문호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