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월드=강민영 선임기자]

 

우정 정응균(54) 작가의 전시가 오는 14일부터 20일까지 ‘버림받은 남자의 거시기-그 빛을 찾아서’라는 제목으로 인사동 라메르갤러리에서 열린다.

우정은 기질상 문인화의 엄격하고 정갈한 성향과는 다소 거리가 멀다. 전위적 화가로서의 기질이 더욱 두드러진 편이다. 그의 작품들에서 보이는 파격적인 시도나 거친 붓놀림과 틀을 깨는 형상들은 문인화의 정형화된 한계를 뛰어넘는다.

이번 개인전의 타이틀을 다소 거칠고 선정적으로 정한 것도 이러한 그의 성향과 맞물려 있다. 우정은 성적자극을 겨냥하기보다 성적 이미지의 관능성을 미로서 승화시키고자 하며 동시에 감상자에게는 사랑의 본질에 대한 이성적 사유로 인도하고자 한다.

정응균 작가는 현재 한국미술협회 초대작가, 동아미술제 동우회 및 초대작가로 활동중이며 롯데백화점 문인화 강사로서 문인화 저변확대에 힘쓰고 있다. 김상철 동덕여대 교수의 평론을 통해 그의 작품세계로 여행을 떠나보자.

 

 

 

변화의 수용과 불변의 확인-생명의 자연으로부터 

『작가 정응균의 작업 역시 이러한 맥락에서 이해하고 해설할 수 있을 것이다. 그의 작업은 소제와 표현에 있어 전형적인 문인화의 형식을 취하고 있다. 호방한 수묵으로 펼쳐지는 대나무나 연, 소나무 등의 표현과 이에 더해지는 화제 등은 그의 작업이 이미 일정한 연륜을 통해 이루어진 것임을 여실히 보여주고 있다.  

특히 문인화로서는 보기 힘든 대형 화면을 통해 발산되는 수묵의 장쾌함과 호방한 공간 구성의 묘는 그의 의지가 단순히 문인화의 형식적 내용의 수용에 그치는 것이 아님을 잘 보여주고 있다. 그는 이러한 대작들을 통해 문인화가 지니고 있는 조형성을 극대화하여 그것을 심화시킴과 동시에 공간의 확장을 통하여 또 다른 심미적 가치에 육박하고자 함이 역력하다. 이는 그가 마주하고 있는 전통과 현대에 대한 의욕적인 접근이며, 구체적인 실천인 셈이다.

물리적으로 확대된 대형 화면은 일단 호방하고 장쾌하다. 거침없는 운필로 이루어진 수묵의 속도감과 이를 통해 발현되는 수묵의 변화들은 대단히 풍부하다. 그의 화면에서 느껴지는 시각적 통쾌함은 단순히 큰 화면에서 비롯되는 현상적인 것이 아니라, 그 속에 내재된 풍부하고 변화무쌍한 수묵의 효과적인 운용에서 비롯되는 심미적 가치일 것이다.

화면의 크기는 당연히 그것에 걸 맞는 표현을 필요로 한다. 단지 대상의 확대만으로는 결코 대작 특유의 웅혼한 힘과 기상을 표출해 낼 수 없는 것이다. 작가는 이러한 대작을 통한 문인화 경계의 확장을 이미 실행해 보인바 있다. 근작의 대작들에서 전해지는 안정된 화면의 임리한 수묵 표현과 장쾌한 공간은 바로 이러한 과정을 통해 확보된 조형 경험의 발현인 셈이다. 

 

 

 

자연은 신비로운 것이었으며, 이에 대응하는 인체 역시 신비였다. 이러한 인체를 소우주에 비유하여 대우주와의 대응관계로 보는 사고방식은 동·서의 원시적 인체관에서 공히 나타나고 있다. 즉 인체를 자연의 신비를 고스란히 담고 있는 소우주로 인식하는 것이다. 특히 동양은 애초부터 자연과 인체를 구분하지 않았다. 인체는 자연과 합일된 존재로, 인체는 줄곧 자연과의 관계 속에서 사유되었다. 인간은 그 속에서 깨달음을 얻고 조화를 이루며 사는 천인합일(天人合一)의 존재로 인식하는 것이 바로 그것이다.  

작가는 자연물을 통해 인체를 수용해 내고 있다. 그것은 유려한 곡선으로 이루어진 여체를 바탕으로 하고 있다. 인간에게 있어 자연은 생명의 그릇으로 이해된 것을 염두에 둔다면, 그의 여체 역시 그 연장선상에서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사물 형상의 유사성에서 비롯된 표현에서부터 음과 양의 대비로 표출되는 생명 근원에 대한 진지한 성찰에 이르기까지 그의 사유는 마치 흥미로운 숨은 그림 찾기처럼 화면 곳곳에 내밀하게 담겨 있다.

그것은 농밀하나 음탕하지 않고, 흥미로우나 경박하지 않다. 이는 작가의 수묵 등 전통회화에 대한 이해와 자연과 우주, 그리고 생명 등에 대한 진지한 성찰을 통해 걸러지고 다듬어진 결과일 것이다. 이른바 품격, 혹은 격조는 바로 이를 통해 발현되는 심미적 가치인 것이다.』▶평론=김상철 동덕여대 교수  

mykang@sportsworldi.com 

<작품설명> 

우정 정응균 작가. 

솟구치는 욕망, 삶의 흔적(삶의 질주) 213×150㎝×3, 장지+수묵
준엄한 심판의 흐름이여 213×150㎝×2, 장지+수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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