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3일 오후 다섯시, 동자동 '새꿈공원'에서 주민들의 토크 콘서트가 열렸다.

 

폭우 속에 진행된 ‘동자동에 살고 있습니다’ 토크쇼에는 주민 백일장도 열렸다.

 

본 행사는 '동자동 사랑방마을주민협동회와 빈곤사회연대에서 마련한 자리였다.

 

그날따라 폭우가 쏟아져 거리에 나붙은 벽보마저 속살을 보였다.

우려처럼, 텅 빈 공원은 빗소리만 요란했다.

 

그러나 시간이 가까워오니 폭우를 뚫고 김영국, 김정호, 박종근, 전도영씨가

짐을 나르기 시작했고, 뒤따라 선동수 김정길씨도 나타났다.

 

비를 맞아가며 천막을 치기 시작했는데, 아무리 악천후지만 포기할 일도 미룰 일도 아니었다.

 

좀 있으니 빈곤사회연대 활동가들이 합류하여 일사불란하게 준비를 마무리했다.

 

김장수, 송범섭, 조인형, 정재은, 강동근, 황춘화씨 등 주민들도 한 사람 두 사람 모여들기 시작했다.

 

준비해 둔 수박화채를 나누어 먹은 후, 주민 백일장이 진행되었다.

 

동자동‘, ’지구지정‘, ’열대야등의 글자로 삼행시를 썼는데,

준비한 화선지가 모자랄 정도로 많은 분이 참여했다.

 

얼마나 할 말이 많았던지, 구구절절 고개가 끄떡여지는 글들이 천막에 내 걸렸다.

 

참여한 주민에게 스티커를 한 장씩 주어 제일 좋은 작품에 붙이는, 주민들이 심사위원이었다.

 

영광의 대상은 여덟 개의 스티커가 붙은 김정길씨의 열 받는다‘가 받았.

 

우수상은 네 개가 붙은 김정호씨가 차지했고,

장려상은 세 개가 붙은 송범섭씨와 정재은씨가 각각 주민들로부터 축하를 받았다.

 

김영국 '동자동 공공주택사업추진주민모임' 위원장이 시상했는데,

다들 절실한 상품이라 입이 벌어졌다.

 

2부의 토크쇼는 한 시간 쉬었다가 오후 일곱시부터 재개되었다.

 

첫 순서로 사랑방합창단에서 나와 모두 다 꽃이야란 노래를 불렀다.

 

이어 김정호 사랑방협동회 이사장의 사회로 토크 콘서트가 진행되었다.

첫 번째 이야기 손님으로는 오계순씨와 임성연씨가 나왔고,

두 번째 이야기 손님으로는 이재모씨는 나와 여러 가지 이야기를 들려주었다.

 

다들 쥐나 바퀴벌레와 같이 살아야하는 열악한 주거 환경을 탓하며

동자동 공공주택 지구지정을 조속히 발표하라는 요구가 쏟아졌다.

 

이재모씨는 얼마나 쪽방이 더웠으면, 설치할 자리가 없어 머리에 이고 살더라도

에어콘 하나만 있었으면 원이 없겠다는 하소연도 했다.

 

토크쇼가 끝난 후, ‘빈곤사회연대활동가 이원호씨가 나와

동자동 공공주택이 지연되는 사정과 공공주택의 필연성에 대한 강연을 했다.

 

동자동 공공주택 지구지정을 조속히 발표하여 주민들의 주거권을 보장하라

주민들의 절박한 함성이 빗속으로 울려 퍼졌다.

 

김정길씨를 비롯한 여러 주민이 나와 다양한 요구의 구호를 외치기도 했다.

 

마지막 하이라이트는 주민 가수 홍홍임씨의 내 나이가 어때서였다.

일절도 모자라 앵콜로 2절까지 부르는 기염을 토했는데, 짝쿵인 이기영씨가 신경 좀 쓰이겠더라.

 

바퀴벌레와 못 살겠다. 지구 지정 빨리하라

 

사진, / 조문호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