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9,20

작가 구성수의 ‘향연’이 오는 10월 2일까지 후암동 ‘KP갤러리’에서 열린다.

 

구성수는 조각과 사진을 결합한 ‘포토제닉 드로잉’으로 다양한 표정의 꽃들을 선보이며

대중적 인기를 얻어 온 작가다.

 

사진이 다양한 창의적 예술에 활용되지만, 이 작업은 엄밀히 말해 사진이라기보다 미술에 가깝다.

기록을 사진 본연의 가치로 아는 나로서는 구성수의 작업은 예술의 한 방법으로 본다.

 

구성수의 ‘포토제닉 드로잉’은 단순한 꽃 사진이 아니다.

꽃에 찰흙을 붙여 음각을 만들고 석고를 부어 양각 부조가 되게 한 후

물감으로 채색하여 사진으로 촬영하는 복잡한 과정을 거친다.

조각 회화 사진의 매체를 모두 활용하여 실제와 구별하기 힘든 구성수만의 꽃 사진을 만드는 것이다.

 

표현기법으로서의 테크닉은 말할 것도 없고, 화면 구성력이나 색채 감각 등 미적 감각도 남다르다.

특히 근래들어 보여주고 있는 민초의 심상미는 주목할만하다.

이번 전시에는 말린 꽃으로 담아낸 ‘드라이 플라워’를 위시한 그동안 작업에서부터

신작에 이르기까지 골고루 보여주고 있다.

 

‘향연’ 작가 노트에 실린 글의 일부를 옮긴다.

“대부분의 꽃들은 하얀색 드레스 프레임으로 장식되어 있고,

찰흙을 뚫고 나온 흙 묻은 과거 작품들과 색을 잃어버린 흑백 작품들,

그리고 새롭게 만들어진 조형의 조화에 이번 향연의 의미가 숨어있다.

포토제닉드로잉 시리즈 중 흑백으로 만들어진 이번 작품들은 부조의 질감과 고정된 석고

채색 후 사라진 색채는 민초들의 현실 반영이자 나의 내면을 은밀히 보여준다.

 

4개의 작품으로 구성된 유리 속 흑백 작품들은 강요된 조형미가 관객들에게 서커스 같은 긴장감을 준다.

이번 작품들의 특징인 꽃의 조형이 향연으로 이어진다는 점 이외에도 그동안 발표했던 작품들이

중간중간 자신의 역할을 해 주면서 작가의 노력들이 풍부한 작품군과 어우러진 잔치를 만든다는 점에서 즐겁다. -중략-

 

은밀하게 그러나 화려하고 비밀스러운 꽃의 향연을 통해 둘만의 대화 그리고 그 공간을 뒤로하고

남겨진 여운과 기억은 치료와 면역을 가져다 줄 것이라는 나의 작은 바램으로 이 전시를 마련했다.”

 

구성수의 ‘향연’으로 코로나에 지친 일상을 달래보심은 어떨지...

 

글 / 조문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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