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9,14

며칠 전 Daum의 무례한 갑질에 치를 떨어야 했다.

성수동 '도서박람회' 행사 일환으로 열린 양승우씨 '마지막 카바레'

전시 사진을 비교적 신체 노출이 적은 사진만 골라 올렸는데,

그 다음 날 ‘인사동 사람들’ 블로그를 한 달간 정지한다며 로그인 할 수 없게 만들어버렸다.

사전 통보도 없이 갑자기 당한 일이라 어안이 벙벙했다.

문제된 내용에 대한 구체적인 설명도 없었지만,

문제가 된다면 당분간 외부인 접근을 차단한 상태에서

최소한 소명할 수 있는 기회라도 주어야 하지 않겠는가?

그리고 무조건 삭제해 버리면 그 자료는 어디서 찾아야 하는가?

Daum의 ‘인사동 사람들’이란 블로그는 오랜 세월 주변에서 있었던 일들을

일기장처럼 상세히 기록해 온, 나에게는 소중한 자료 공간이었다.

나이가 들어갈수록 기억이 흐릿해져 블로그가 기억의 저장고가 되기도 했다.

하루에 한 건씩 쉬지 않고 올린 게 오천 칠백여 건이나 되는데,

그 많은 데이터를 긴 세월 제공한 고객에게 어떻게 이런 갑질을 할 수 있는가?

당장 블로그에 포스팅을 못하는 것은 제쳐두고라도 참여하는 카페도 들어갈 수 없었다

그리고 주변에서 보내온 이메일조차 확인할 수 없도록 만들어 놓았다.

생각할수록 화가 나 당장 모든 게시물을 삭제해 Daum의 '인사동 사람들' 자체를 없애버리고 싶었지만,

소중한 자료를 옮기는 일이 남아 있어 참아야 했다.

부랴부랴 정동지에게 부탁하여 Naver에 ‘인사동 이야기’란 새 블로그 부터 하나 만들었다.

그렇지만 그 많은 자료를 한꺼번에 옮긴다는 게 간단한 일이 아니라 하나하나 옮겨가며 지우기로 했다.

이제부터 Daum 갑질에 대한 저주의 칼춤을 출 것이다.

닷새 동안 새 블로그 틀 짜느라 전전긍긍하다 처음 올리는 글이 손녀 하랑이 이야기가 되어버렸다.

아마 그동안 있었던 일 중에 가장 위안이 되었던 시간이기도 했다.

며칠 전 아들 햇님이가 생일 축하하는 자리를 만든다기에

정동지와 함께 구파발 ‘오복미역’ 식당으로 찾아간 것이다.

거리두기로 한동안 손녀를 보지 못했는데,

그동안 하랑이 말솜씨도 많이 늘었지만 애교가 이만저만이 아니었다.

늙은 할애비께 보내는 윙크에 온갖 시름이 다 녹았다.

"하랑아~ 부디 건강하게 자라다오"

 

사진, 글 / 조문호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