팜프렛 표지에 실린 찬조출품작 

김정일 /120cm x 85cm Achival pigment print 2018

 

 

‘안국동 '밝은 방’은 사진가 한정식선생께서 몇 년 전 사용한 작업실이다.

2016년 제자 김정일씨가 ‘밝은 방’에서 개강한 사진아카데미에,

후배들이 한정식선생께서 추구한 ‘고요’를 모티브로 창작의 길을 모색했다고 한다.

그 결과물 ‘존재는 고요하다’전이 지난 29일부터 인사동 ‘마루아트센터’에서 열렸다.

 

노재학 / 사진을 찍는다 / 120cm x 80cm Achival pigment print 2016

 

 

이 전시는 노재학, 박설림, 장성자, 조헌윤씨가 참여하고,

김정일씨가 찬조 출품한 23점으로 구성되었는데,

원로사진가 한정식 선생 ‘고요’의 모방일 수도 있고 오마주이기도 하다.

다양한 시도를 통한 ‘고요’에 대한 나름대로의 탐색전이라 할 수 있다.

 

노재학 / 사진을 찍는다 / 150cm x 100cm Achival pigment print 2016

 

 

한 선생은 70년대 ‘나무’에서부터 2000년대 이후의 ‘고요’ 연작에 이르기까지

오 십 여년을 사진의 추상성에 집착해 온 분이다.

선생의 성함에도 고요할 정“靜”자가 들어 있지만, 가히 스님 못지않은 불가와의 인연도 깊다.

 

박설림 / 규정되지 않은 사물을 추상하다 / 120cm x 80cm Achival pigment print 2018

 

 

“이게 선(禪)의 경지구나”라고 느껴질 정도의 시적 감수성과

불가의 초월적인 명상세계가 합쳐 선생만의 독창적인 사진세계를 이룩했다.

사물이 부유하는 느낌이 일거나, 때로는 무에서 시작되어 무로 돌아가는 무위의 사상을 일깨우게도 한다.

 

조헌윤 / 틈을 비집고 시작된 존재 / 120cm x 80cm Achival pigment print 2019

 

 

이번 전시에서 한정식선생의 대표작도 함께 전시할 계획이었으나,

작품을 보관했던 수장고 화재로 불발에 끝났다는 안타까운 소식도 뒤늦게 접했다.

 

조헌윤 / 틈을 비집고 시작된 존재 / 120cm x 80cm Achival pigment print 2019

 

 

한정식선생께서 몸이 불편해 전시장에 나올 수 없어 안타까웠지만,

마치 선생을 대하듯 반가운 마음이 일었는데,  빠른 쾌유와 건강을 기원한다.

'눈빛출판사'에서 선생님의 '포토에세이'를 편집하고 있다는데,

책 나올 때는 완쾌하여 인사동에서 술 한잔 올릴 수 있게 하소서!

 

장성자 / ~좋았더라 / 100cm x 56cm Achival pigment print 2017

 

 

마침 정영신씨 방에 걸린 한정식선생의 작품 ‘도갑사‘ 한 점을 대신 소개한다.

이 작품은 선생께서도 좋아하셨지만, 보면 볼수록 정적감이 느껴지는 명상적 작품이다.

절집에서 공양시간을 기다리다 안내된 방이라고 한다.

 

한정식 / 영암 월출산 도갑사 1986

 

 

이 전시는 8월4일까지 이어진다.

 

사진, 글 / 조문호.

 

전시장에서 만난 출품작가 노재학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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