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최초의 협동조합 프랜차이즈 ‘피자 유니온’은
미스터 피자의 갑 질에 지친 점주들이 본사와 가맹점이 상생하는
좋은 프랜차이즈 모델을 만들기 위해 창설한 피자연합이라 한다.




서인형씨로 부터 피자 홍보할 사진을 의뢰받은 모양인데,
정영신씨 운전기사를 자청하여 현장에 따라 붙은 것이다,
매장은 송파구 방이동에 있었다.




좀 있으니, 피자협동조합 컨설팅을 맡은 서인형씨가 나타났다.
서인형씨와 피자연합 정종열 이사장, 피자 만드는 이경민씨 등
몇 분의 도움을 받아 사진을 찍고 있었는데,
난 서양 빈대떡이라 말하며 피자를 별 좋아하지 않았다.




피자를 계속 바꾸어 찍는 걸 보고 피자 종류가 다양하다는 것도 처음 알았다.
정말 많은 종류의 피자가 있었고, 맛도 천차만별인 것 같았다.
빈대떡 촌놈 소리 듣지 않으려면 앞으로 피자 많이 먹어야 할 것 같았다.




서인형씨는 정종열이사장과 점주에게 고객의 마음을 사로잡는
여러 가지 사례를 들어가며 친절에 관한 컨설팅을 하고 있었다.
그렇게만 하면 단골손님이 저절로 늘어나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장사 똥은 개도 안 먹는다”는 속담도 있듯이,
정말 마음 비우지 않으면 장사 할 수 없을 것 같았다.
예전에는 장사하기 위해 억지로 친절했는지 모르지만,
지금은 친절이 몸에 베여 마음에서 우러나야 한다.
마음에 없는 친절은 금방 뽀록나기 마련이다.
요즘 매장은 젊은 사람 일 수록 더 친절하더라.




정종열이사장 덕에 점심도 잘 얻어먹었다.
술 안주가 아니라, 밥 반찬으로 삼겹살을 먹어본 지가 있었던가?
오래된 고정관념을 버리지 못해 꼰대소리 듣는데,
그 소리 듣지 않으려면 모든 습관을 바꿔야 했다.




삼겹살 백반 뿐 아니라 피자도 열 판이나 선물 받았는데,
그 날 저녁은 피자 배달부가 되어 나누어주느라 바빴다.
멀리는 갈 수 없어 은평구만 다녔는데 
제일 먼저 아들 햇님이 부터 주고 두 번째는 '서울민예총' 황경하씨,
세 번째는 정영신씨 친구, 남은 두 판은 둘이서 갈라 먹었다.
이제사 피자 맛을 좀 알것 같네.




젊은이들이 정성껏 구워내는 ‘피자 유니온’을 꼭 기억해 주세요.
뒤늦게 피자 맛을 알게 해 준 메이커가 바로 ‘피자 유니온’ 입니다.

사진, 글 / 조문호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