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가 권학봉의 ‘로힝야 난민 이야기’전이 지난 3월27일부터 인사동 ‘갤러리 경북’에서 열리고 있다.






지난 28일 오후 무렵, 인사동을 지나치다 우연히 사진가 김영호씨를 만났는데, 좋은 사진전이 있다는 소식을 주었다.

사진이라는 것만 알았지 내용도 모르고 ‘경북갤러리’에 들렸는데, 권학봉씨의 ‘로힝야 난민 이야기’가 열리고 있었다.






덕분에 이야기로만 듣던 로힝야 난민들의 생활상을 꼼꼼히 살펴 볼 기회가 되었는데,

빨래를 하거나 짐을 옮기는 난민들의 살아가는 모습이 친근하게 포착되어 있었다.

사람들의 표정에서 그냥 지나치는 앵글이 아니라 난민들과의 공감대가 이루어진 사진이었다.






상주가 고향인 권학봉씨는 태국에 거주하며 생활한지가 3년 정도 되었으나 ‘소수민족’에 대한 관심은 그 이전부터라고 한다.

다큐멘터리사진가가 짊어져야 할 묵직한 삶의 무게가 느껴졌다. 진정 걱정해야 할 것은 로힝야 난민들이지만,

사진가의 생계부터 걱정되는 것은 다큐멘터리 사진으로 살아 온 늙은 다큐멘터리 사진가의 노파심인지 모르겠다.





로힝야족은 미얀마 서부 라카인 주의 북부지역에 주로 거주하는 무슬림 소수민족이다.
미얀마가 로힝야의 시민권을 인정하지 않고 토지를 몰수하거나 강제 노역을 시키는 등으로 탄압하였고,

폭력, 살인, 구금, 방화, 강간 등을 겪은 로힝야족이 살기 위해 이웃 나라 방글라데시로 탈출해 난민의 처지가 되었다.






2017년 9월부터 약 70만 명의 갈 곳 없는 난민이 방글라데시 콕스바자르 지역으로 유입되었고,

현재 방글라데시에는 33개의 난민캠프에 약 90만 명 이상의 로힝야 난민이 체류하고 있다고 한다,

이는 방글라데시 캠프 구획 밖에 머무는 난민이 포함되지 않아, 얼마나 많은 수의 난민이 고통 받는지 정확히 알 수 없단다.





미얀마 소수민족 로힝야의 비참한 삶의 현장을 찍은 권학봉의 ‘로힝야 난민 이야기'는

국제사회가 소수민족의 인권을 이렇게 방치할 것이냐는 항변을 하고 있었다.

언제 끝날지 모른 채 막막하게 살아가는 그들에게 구호의 손길이 절실함을 느끼게 했다.






권학봉씨의 말로는 “그들은 최소 3대 이상 거주해 온 사람들로 민족단위로 분리함에 따라 국적을 잃었다며,

이 문제를 통해 ‘정의란 무엇인가’를 다시 생각하게 되었다고 한다.
그리고 로힝야 난민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유일한 국가는 미얀마 밖에 없다고 한다.

그들도 다른 국민들과 마찬가지로 생명과 재산을 국가로부터 보호받을 수 있는

국적을 달라는 것이 난민들이 원하는 전부라는 것이다.






권학봉씨는 자신의 사진이 다큐멘터리 사진가의 객관적인 시선에 머물지라도,

사람들로 부터 로힝야 난민문제에 관심을 두게 된다면 사진의 쓸모는 다한 것이라고 말한다.






이 사진전은 4월7일까지 ‘갤러리 경북’(02-737-8882)에서 열린다.



글 / 조문호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