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고 1주일 전인 2015년 7월초 김포 자택 문수산방에서 자신의 대표작인 ‘심상석’과 함께 선 문영태 작가의 마지막 사진이다.

‘시대정신’ ‘경의선모임’ 동인 박건 작가가 찍었다.


 
민중미술운동가 문영태(사진) 작가의 3주기를 맞아 첫 유작전이 19~6월2일 경기도 김포시 월곶면, 고인의 자택 문수산방에서 새로 문을 연 ‘갤러리 민예사랑’(대표 장재순)에서 열린다

문영태는 홍대 미대에서 회화를 전공한 뒤 1970~90년대 화가·전시기획·출판기획·현장문화운동·저술가로 다양하고 폭넓은 활동을 펼쳤다. 1980년대 초반 ‘서울미술공동체’를 시작으로 시대정신, 삶의 미술전, 해방40년 역사전, 민족미술협회 창립, 그림마당 민 운영, 출판기획과 전시기획, 민주화운동까지 민중미술 현장을 지켰던 그는 90년대 김포 문수산방에 정착한 이후에도 민속학적 문화론에 바탕을 둔 저술 활동, 91년 ‘경의선' 모임을 통한 분단 현장과 비무장지대(DMZ) 탐사 사진을 통한 ‘다큐' 혹은 '르포르타주' 작업을 이어갔다.

문영태추모위원회(신학철·조문호·홍선웅·장경호·인철·박불똥·박건·김진하·양정애)에서 기획한 이번 유작전에서는 연필화 ‘심상석’(心象石) 연작부터 사진작업 ‘분단 풍경’까지 고인의 대표작들을 소개한다. 1970년대 후반 타제·마제석기를 연상시키는 돌의 형태로 샤먼이나 토템적 민중신앙을 표현했던 심상석이 ‘80년 광주’를 겪으며 물리적인 폭력에 의한 상처와 정신적 상흔을 떠올리게 하는 몸과 두개골의 형상으로 변해가고, 이후 전두환 정권의 탄압에 맞선 현장 미술운동의 최전선에 서게 되면서 작업이 중단된 과정을 통해 작가의 예술정신의 흐름과 삶의 열정을 보여준다.



문영태 첫 추모전과 추모집 출간기념회 포스터
 


19일 오후 4시 개막식과 함께 화집 겸 활동 자료집 <심상석·문영태>와 문집 <누가 몰가부를 내놓겠는가―한국의 문화, 한국인의 성>(몰가부-자루 빠진 도끼) 출간 기념회도 열린다. 자료집과 문집에는 1990년대 ‘분단풍경 : 열일곱 사람의 경의선 사진작업’ 그룹을 결성하고 분단된 국토의 현장을 직접 답사하며 찍어둔 필름들, 시인 김정환과 공동으로 펴낸 글사진집 <이 시대 가장 아름다운 이야기-두 사람>, 1996~98 월간 <사회평론 길>에 연재한 ‘문영태의 한국의 문화, 한국인의 성(性)’, 2001년 사진가 이지누와 공동으로 발간한 계간 <디새집>에 연재한 ‘궁시렁궁시렁 문영태의 집 이야기’ 등 문영태의 후반기 글쓰기 작업을 한데 모아 엮었다. (010)5357-5256.


[스크랩] 한겨레신문 / 김경애 기자 ccandori@hani.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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