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터와 연계한 전국 탐방 프로젝트를 추진하는 정영신씨가 그 첫 취재지를 담양으로 정했다.

제20회 담양대나무축제가 시작되는 지난 2일 새벽 일찍 출발하였는데,

일기예보에도 없던 비가 내려, 모처럼의 담양 나들이를 걱정스럽게 만들었다.






정영신씨 혼자 떠날 생각을 한 모양이나 장터와 축제장만 가는 것이 아니라 소쇄원과 삼지천 마을 돌담길 등

명소까지 두루 다니려면 자동차 없이는 힘들 것 같아, 운전기사를 자청하여 따라 나선 것이다.

속담에 ‘남이 장에 가니 거름지고 따라간다.’는 말도 있지만, 난 거름은 커녕 늘 메고 다니던 카메라가방까지 잊고 간 것이다.





정영신씨의 보조카메라를 빌려 쓰기로 하고 갔는데, 담양이 가까워오니 비도 서서히 그쳤다.

담양 관방천 뚝방 위로 늘어 선 장터부터 돌아보았다.

푸른 녹음을 배경으로 들어 선 난장도 좋았지만, 장꾼들의 구수한 사투리에 옛 장터의 향수가 스물스물 묻어났다.

대나무 고장답게 곳곳에 죽순을 팔고 있었다.






장터가 마트와 다른 점은 카드로 찍찍 긋는 것이 아니라 현찰이 오 가는 맛에 있다.

물건 팔아 돈 받아 챙기는 장사꾼의 얼굴엔 회심의 미소가 번졌다.

첫 마수라고 침을 뱉거나 머리에 대는 풍정도 머지않아 하나의 전설이 될 것이다.





담양하면 새벽에 서는 죽물시장부터 떠오른다.

30여 년 전 죽물시장 촬영하러 두 차례 간 적이 있는데, 갈 때마다 눈이 내린 것도 특이한 경험이었다.

눈 내리는 담양죽물시장의 서정적인 풍경은 이제 사진에서 밖에 볼 수 없게 되었다.

중국산에 밀려 난 죽물이라 요즘은 장터에도 없었다.

간신히 볼 수 있었던 것은 담양대나무축제에서 마련한 ‘추억의 죽물시장 체험’이란 부스뿐이었다.






올해로 20회나 되는 담양대나무축제장으로 발길을 옮겼는데, 유명세를 떨치는 축제지만 사람은 별로 없었다.

볼거리도 축제마다 대개 비슷비슷한데, 이젠 지역축제도 다시 한 번 생각해 볼 때다.

지방마다 별의 별 축제로 넘쳐나는데, 축제에 소요되는 예산 규모가 장난이 아니다.






대나무 숲인 '죽녹원'과 영산강 상류의 '관방천'을 무대로 열리는 담양대나무축제는

'대숲 향기 천년을 품다'라는 선비정신을 주테마로 진행되고 있었다.

행사장 입구에는 웅장한 대나무로 만든 조형물이 하나 있었는데, 어울리지도 않고 무엇을 의미하는지 모르겠더라.

차라리 담양하면 제일 먼저 떠오르는 큰 대나무 광주리나 하나 만들어 놓는 것이 더 나을 것 같았다.





담양에 왔으니 대통나무 밥으로 아침 겸 점심식사를 했는데, 밥보다 죽순무침이 더 맛있었다.





울창한 죽림으로 이어진 녹죽원을 산책하는 맛도 일품이었다

난, 다리가 아파 정영신씨 혼자 돌게 하고 대나무로 만든 흔들침대에 한 20분 정도 누워 있었는데,

청량한 대나무 숲 공기에 답답한 가슴이 뚫리는 듯 시원했다.


그 곳에 ‘이이남 아트센터’가 자리잡아, 담양 작가 이이남의 작품세계를 볼 수 있는 시간도 가졌다.






오후에는 '가사문학관'을 비롯하여 조선중기 민간정원의 원형을 간직한 ‘소쇄원’도 돌아 보았고,

고풍스러운 삼지천 마을 돌담길도 거닐었다.





‘원님 덕에 나팔 분다’고 정영신씨 덕에 담양 구경 한 번 잘했다.

사진, 글 / 조문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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