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상환씨의 'HIDDEN DIMENSION'전이 지난 19일부터 5월4일까지 증산동에 위치한 ‘포토그래퍼스 갤러리 코리아’에서 열리고 있다.





지난22일 사진가이자 ‘서울문화투데이’ 기자인 정영신씨를 대동하여, 전시가 열리는 ‘포토그래퍼스 갤러리 코리아’를 방문했다.

김상환씨를 만나기 위해 진즉부터 약속해 두었으나, 마침 갤러리 관장 박재호씨도 있었다.





일단 전시된 사진들은 보는 이의 눈길을 압도했다. 사진이 아니라 하나의 묵화처럼 보였다.

사람이 손으로 그리는 묵화도 그처럼 파격적인 선을 그려내지 못할 것 같았다,

작가의 끈질긴 집념에 의한 심미안을 엿 볼 수 있는 대목으로, 자연의 원초적 에너지가 꿈틀거렸다.





바다의 물성을 형상화한 사진들은 바람에 흩날리는 여인의 머리카락 같기도 하고,

때론 회오리바람 속으로 빨려 들어가는 것 같기도 했다.

그러나 모든 작품이 격동적인 느낌만은 아니었다.

심연의 골짜기로 끌어들이는 형상도 있고, 눈 덮인 설산 같은 이미지도 있었다.






김상환씨는 다른 사람처럼 바닷가에서 찍은 것이 아니라 배를 타고 바다 깊숙이 들어가 찍는다고 한다.

돌진하는 배에 의해 바다가 갈라지고 흩어지며 격한 진동을 일으키는 파동의 세상을 찍기도 하고,

때로는 침묵하는 바다를 자신만의 어법으로 형상화하였다.






김상환씨는 통영에서 태어나 통영에서 자란 사진가로, 늘 바다를 바라보고 살았다.

그에게는 바다가 삶의 공간이자 명상의 장소였으며,

바다사진을 찍기 시작한지는 10년쯤 되었다고 한다.






사진을 한다면 누구나 기록적인 접근에 앞서 주관적 예술사진에 관심이 많을 것이다.

그 역시 오랫동안 천착해 온 바다를 통해 현실 너머에 있는 세계를 상상하며, 하나의 놀이로 즐겼다고 한다.






그는 사진가이기 전에 역사학자다.
추측컨대, 바다를 고고학적 관점에서 지켜 본 것이 아닐까 생각한다.

사물과 자연의 본질, 현실 속에 감추어진 바다의 본성을 찾고 싶었을 것이다.





다음달 14일까지 이어지는 김상환씨의 'HIDDEN DIMENSION'전에 많은 관심과 관람을 바란다.

오는 4월28일(토) 오후5시부터 열리는 작가와의 만남에 시간을 맞추는 것도 좋을 것이다.


"포토그래퍼 갤러리코리아" / 서울 은평구 증산서길 65 / 전화 010-5157-5753



사진, 글 / 조문호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