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북동 'ARTSPACE H'에서 열리는 전인경씨 ‘비욘드 만다라’전 개막식에 못 갔다.

포항의 포트폴리오 전과 날자가 겹쳐, 지난 3일 가기로 작정했는데,

페북에 올린 정영신씨의 전시리뷰를 본 이광수교수가 전인경씨 전시 보러 오겠다는 것이다.

물론 강제욱씨의 개인전과 수원사진축제의 사진특강으로 올 일은 있지만,

불교문화에 해박한 이교수의 관심에 전시가 더 보고 싶어졌다.






정영신씨를 대동하여 전시장으로 갔더니, 먼저 온 이교수가 전시장을 못 찾아 헤 메고 있었다.

난데없는 뒷길에서 나왔는데, 엄청 반가웠다.

몇일 전 포항 행사에서 만나 신나게 마셨지만, 좋은 사람은 만나면 만날수록 더 반가운 것이다.






식사하러 갔는지, 전시장 문이 잠겨 있었지만, 이내 그녀를 만나 작품을 둘러 볼 수 있었다.
전인경씨의 작품에 대한 이야기를 듣기도 하고, 이광수 교수도 만다라 작업에 도움말을 주는 등

많은 이야기들을 나누고 있었는데, 작품들을 찬찬히 둘러보니 4년 전의 개인전 때와는 확연히 달라져 있었다.

형식이야 비슷하지만, 세밀한 원들에 기가 서려 보였다.






여지 것 전인경씨가 인사동 모임이나 전시회 오프닝에 잘 나타나지 않아 섭섭하기도 했지만,

작업에 몰입했던 그녀의 심정을 이해할 수 있었다. 작가로서 그보다 더 행복한 일이 어디 있겠는가? 



 


그동안 전인경씨는 캔버스 앞에 앉으면 수행자가 되었던 것이다. 자신의 일상을 완전히 차단한 채,

마음의 중심을 찾는 내면여행을 하고 있었던 것이다. 지성이면 감천이란 옛말이 틀림없다.





초대전이라 대관료는 없겠지만, 도록이나 액자비로 돈이 많이 들었을 텐데, 두 점이라도 팔렸다니 다행이다 싶다.

이 불경기에 두 점 파는 것도 쉬운 일은 아니니까.






전시장에서 나와 이광수교수와 정영신씨는 ‘북서울미술관’으로 갔지만, 난 동자동으로 가야했다.

그 날이 밑반찬 타는 날이기도 하지만, 만날 사람이 있었다.






지하철로 돌아오다, 나도 전인경씨처럼 작업에만 집중하고 싶은 생각이 들었다.
곳곳을 돌아다니며 스스로 일 만드는 이 못 말리는 천성을 어찌할까나?
올 겨울만이라도 정신 바짝 차리고, 동자동에 처박힐 것을 다짐해 본다.

사진, 글 / 조문호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