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는 떠났고, 이제 내 자리로 돌아왔다.

쪽방 사람들과 놀려던 올 겨울 일은 앗아 갔지만,
사그라지는 자긍심에 한 가닥 불을 지펴주었다.

‘광화문광장’의 추웠던 고생도 지나고나니 아름답기 그지없다. 
이 나이에 언제 그런 열정을 불태울 수 있었겠는가?

동지들과 어울렸던 아름다운 추억도 그렇지만, 
‘광화문광장’은 성지처럼 영원히 기억될 것이다.

이제 ‘촛불역사’전이 끝나는 21일이 지나면,
만지산에 잠드신 울 엄마 무덤가로 봄맞이나 가야지...








지난 18일은 토요일이지만, 그리 서둘 필요 없었다.
오후 두시에 있는 ‘동자동사랑방’ 정기총회에 다녀와
인터뷰 약속 있다는 정영신씨와 전시 지킴이를 교대해 주면 되었다.







그러나 지체되어 한 시간이나 늦어버렸다.
허급지급 달려가니, 시청방면에는 차벽이 쳐져 있었고,
‘광화문광장’은 마지막 축제를 즐기는 시민들의 발길로 분주했다.





다행히 ‘촛불역사’전은 사진가 하형우씨가 대신 지켜주었는데,
국회방송 임원인 정호성, 남성우씨와 추진호씨도 소개시켜 주었다.
전시장엔 관객의 발길이 이어졌고, 핸드폰으로 시진찍는 사람도 많았다.








관객도 많았지만, 사진전에 대한 촛불시민들의 호응도가 뜨거웠다.
사진 속의 주인공이 나타나기도 하고, 다들 지난 시간을 돌아보며 감회를 달리했다.
어느 전시, 어느 전시장에서 이렇게 많은 관객을 맞을 수 있겠는가?






찻집에서 기다리는 박병문씨 내외와 엄상빈씨를 만나야 했다.
다들 개인전 준비하느라 바쁜 분들인데, 특별히 시간 내어 오신 것 같았다.
잠깐 들린 정덕수 시인을 붙들어 놓고, 일행들과 식사를 했다.





전시장에서 사진가 곽명우, 권양수, 박영환, 권 홍, 박진호씨도 만났다.
곽명우씨는 내일 당번인 박영환씨에게 이것 저것 가리켜 주었다.
내일은 ‘광화문광장’이 마라톤 집결지라 일찍부터 문을 연다고 했다.
























아래 사진들은 지난 11일 열린 20차 촛불집회 사진이다.
이 날은 박근혜가 파면된 다음 날이라 ‘광화문광장’은 축제 분위기 였다.
후쿠시마 핵발전소 사고 6주기의 나비행진이 있었고, 광장 곳곳은 가장행렬로 이어졌다.






‘광화문미술행동’의 축하 화환이 곳곳에 놓여졌고, ‘이게 나라다!’는 서화퍼포먼스도 열었다.
서예가 여태명, 화가 한상진, 김 구, 박방영, 판화가 류연복, 시인 이도윤씨 등
많은 작가들이 ‘바람찬 전시장’에 걸린 천위에 그림과 메시지를 남겼다.





 박방영씨는 신명난 풍물소리에 맞추어 매화나무를 그렸는데, 그 자리는 인증샷 배경막이 되었다.
서예가 여태명씨는 ‘사드가고 평화오라’는 글씨를 썼고, 이도윤 시인은 시국을 풍자하는 시를 남겼다.
김구씨는 물속의 청소부라는 새우를 그려 적폐를 청산하라는 메시지를 던졌고,
판화가 류연복씨가 “피청구인 대통령 박근혜를 파면한다”는 글을 쓰자
김진하, 송용민, 정덕수씨는 글자 곳곳을 꽃으로 수놓아 광장의 봄을 알렸다.


사진, 글 / 조문호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