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월, 춘천고속도로의 교통사고로 죽음의 문턱을 넘어 온 조준영 시인이 넉 달 만에 인사동에 모습을 드러냈다.

대형 트럭에 받혀 샌드위치 된 승용차에서 아내와 모두 살아났다는 것은 기적이었다. 분명 신의 가호가 있었을 것으로 본다.

자동차는 폐차 처분했으나, 신체 모든 부분이 아슬아슬하게 위기를 모면했다는 것이다.

척추나 폐 등 내 외과 여러 곳에 상처를 입었으나, 결정적인 곳에서 모두 멈추었다고 한다.

얼굴에 약간의 흉터가 남았으나, 청춘사업에 지장이 있을 정도는 아니었다.

그런데, 이 친구! 참 괜찮은 사람이다.
시만 썼다면 그도 개털이었을 것이나, 다행스럽게 강남대학교 교수자리를 껴 찰 수 있어 먹고 사는 데 지장이 없긴 하지만,

여지 것 가난한 예술가를 돕는데 주저하지 않았다, 그리고 인사동을 떠도는 예술가들의 그 많은 경조사에 빠지지 않으면서,

정작 자신이 큰일을 당해서는 아무에게도 연락하지 않은 것이다. 그 것도 누군가 우연히 전화하다 알아 낸 것이다.

입원 중인데도 퇴원해 집에서 가료 중이니, 좀 있다 연락하고 나가겠다고 말한 것이다.

남에게 폐 끼치지 않으려는 이런 착한 심성을 가졌으니, 어찌 저승사자인들 데려갈 수 있었겠는가?

지난 28일 오후6시경에 인사동 ‘유목민’에서 만나자는 전갈을 몇 일전 받았다.
교통사고를 알고 있는 지인들만 연락한 모양인데, 장경호, 김상현, 이명희, 전강호, 최석태, 정영신,

공윤희, 서길헌씨 등 열 여명이 모여앉아, 사고 내막 듣느라 귀를 곤두세웠다.

그리고, 요즘 인사동 16길은 화가나 문인 뿐 아니라, 영화감독이나 가수들도 많이 더나 든다.
이 날도 한 때 ‘가랑잎’으로 인기를 누렸던 ‘에보니스’의 이호상씨 등 여러 명이 등장해 음악을 들려주었는데,

‘뮤아트’의 김상현씨가 되받아 ‘목포의 눈물’로 답했다.

덕분에 반가운 사람들을 만나는 즐거운 자리였으나 광고사진의 대부 김한용 선생께서 돌아가셨다는 부음에

오래 지체할 수 없었다. 늦게까지 남았던 아내 이야기로는, 그 날 술값도 조준영씨가 냈다는 것이다.

그동안 병원에 누워있어 돈 쓸 기회가 없었다나...
다들 병문안도 못 갔기에 술값을 조금씩 준비했는데 말이다.

그 날 들었던 이야기 중 가장 마음에 걸린 것은, 그런 엄청난 사고를 내고도 가해자가 병문안은커녕,

위로 전화 한 번 하지 않았다고 한다. 더 기가 막히는 것은 보험회사에서 찾아가지 말라고 당부한다는 것이다.

최소한의 양심이나 도리마저 저버린 비정한 세상이 걱정스럽다.


사진, 글 / 조문호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