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과함께 70”미술에 담은 강원 전이 눈앞에 닥쳐, '춘천문화예술회관'을 찾았다.


이 전시장은 처음 가보았는데, 공간이 엄청 넓었다.
200평 가깝다는데, 다들 작품규격들이 커, 여기가 아니었다면 되지도 않을 뻔 했다.
황재형씨의 작품은 5m나 되는 대작들도 있었고 평균 100호 이상의 작품이었다.
내 사진도 1m를 넘는 롤지였지만, 다른 작품에 비하니 어른과 아이의 차이였다.

그런데 규격만 큰 것이 아니라 작품들이 너무 좋았다.
도록의 이미지와는 전혀 다른 느낌으로 와 닿았다.
황재형씨가 그린 광부의 표정은 얼마나 슬픈지, 보는 사람까지 슬프게 만들었다.

이날 직접 작품을 가지고 온 작가로는 황효창선생을 비롯하여 길종갑, 신대엽, 김대영,

서숙희씨와 전시를 기획한 최형순씨 등 10여명이 전시 설치를 위해 애썼다.


작업을 끝낸 후 모여 앉아 술들을 한 잔 했는데, 그 밥값과 술값을 황효창선생 사모님께서

몰래 계산해 버렸다.  꼬불쳐 둔 파랑새가 굳기는 굳었으나 너무 황송했다.


나이가 들어 후배들에게 베풀려면 돈도 있어야겠다는 생각을 하니 마음이 불편했다.
그나저나 술은 잔득 마셨는데, 끌고 온 차는 어떡하지?...

사진,글 / 조문호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