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시가 개막된지 45일만에서야 차기율씨의 '순환의 여행/ 방주와 강목사이 2013'을 관람할 수 있었다.
두 달 간이나 이어지는 장기 전시는 틈이 날 때 가볼 수 있는 이점이 있는 대신 미루다 보면 자칫 놓치기 싶다.
미루고 미루다 지난 주말에야 시간을 내어 조계사 옆에 자리잡은 'OCI미술관'을 찾았다.

전시장 문을 열자 마치 박물관에 들어 선 것 같은 태고의 장엄과 침묵이 느껴졌다.
1,2,3층을 가득메운 웅장한 작품들에 일단은 머리가 숙여졌고, 벽에 걸린 그림들도 너무 좋았다.
부유하는 영혼을 향한다는 작가 의식은 그 다음 문제이고, 방대한 분량의 작업량과 치밀하고 섬세한 손길에 주눅이 들었다.
그리고 선시시대 유적같은 돌 조각이나 나무넝쿨같은 덩어리의 엉킴에도 혼이 깃들어 있다는 생각에 공감이 되고,
작가의 작업 밑바닥에는 샤머니즘과 토테미즘이 뿌리내리고 있다는 미술평론가 고충환씨의 말에 수긍이 됐다.

이 전시는 오는 1월15일까지 전시되니 꼭 한 번 관람하시기 바랍니다.



"서양으로 상징되는 문명과 동양으로 상징되는 자연을 화해시키고 종합(요새 말로 치자면 융합)을 실천한다는 의미이며 의지의 표명이 아닌가.
서양과 동양을 화해시키고 문명과 자연을 융합시킨다? 이렇게 주제를 풀어놓고 보니 불현듯 작가의 작업의 스케일이 보인다.
신이 죽고 형이상학이 죽은, 진리가 죽고 진실이 죽은, 선이 죽고 악이 죽은, 주술이 죽고 신비가 죽은 미시담론의 시대며 표면의 시대
그리고 무미건조한 논리의 형해들이 실재를 대신(대체?)하는 시대에 들려주는 거대담론의 메시지라고나 할까.
그 의미며 울림은 그래서 오히려 더 크게 와 닿는다" -고충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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