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제는 정영신씨 전시 준비하느라 바쁜 하루를 보냈다.

빠진 프린트를 위해 '스마트협동조합'부터 들려야 했다.

오후4시가 되어서야 '갤러리 브레송'에 들렸는데, 여러 명의 젊은 사진가들이

  ’‘The Last Dreamer’ 기획전을 철수하고 있었다.

 

전시를 기획한 김남진관장의 구상에 따라 프린트한 장터사진이 77장이나 되는데,

어떻게 펼쳐야 할지 난감했다.

대형사진에서부터 손바닥만 사진에 이르기까지 크기도 가지가지였다.

그런 우려와는 달리 이미 펼칠 도면을 준비해 두었다.

 

김남진관장과 남태영씨에 의해 전시준비는 일사천리로 진행되었다.

일하러 따라간 나는 별로 할 일이 없었다.

전시장을 오르내리며 죄 없는 담배만 죽였는데, 앞에서 자동차 사고가 났다.

시내버스와 포르쉐 승용차가 부딪힌 경미한 사고였다.

 

승용차의 실수로 일어났지만 시내버스라 간단한 일이 아니었다.

버스의 후렌다만 살짝 긁혔지만 그냥 넘어가지 않고, 차에 탄 승객을 모두 내리게 했다.

연락처를 교환하고 나중에 처리해도 될 텐데, 승객들 불편은 전혀 고려되지 않았다.

 

그 무렵, 인천에서 사진가 박춘화씨가 왔는데, 스카치위스키 한 병을 선물로 주었다.

멀리서 찾아 준 것만도 고마운데, 황송하기 그지없었다.

전시가 마무리되면 정영신씨와 자축파티나 벌여야겠다.

모처럼 정염을 불태울 밤을 만들어준 박춘화씨에게 다시 한 번 감사드린다.

 

그럭저럭 전시준비는 마무리되고 있었다.

한 쪽 벽에는 오래된 흑백사진이 차지했고, 벽면마다 주제별로 구성되었다.

먹고 살기 위해 장에 오기도 하지만, 먹는 사진으로 한쪽 벽을 채우기도 했다.

난장에서 장사하는 모습 등 정감 있는 장터 분위기가 두드러지도록 만들었다.

 

김관장의 전시기획력이야 모르는 사람이 없지만, 다시 한 번 혀를 내 둘렀다.

불과 두시간 만에 모든 전시준비를 끝낸 것이다. 수고한 분들과 밥 먹으러 갔다.

정영신, 김남진, 남태영씨 등 네 명이 ‘김삼보’에서 묵은지 갈비찜을 시켜 먹었는데

의외로 맛있어 개막 뒤풀이 집으로 낙점해부럿다.

 

그런데, 뒤늦게 나타 난 사진가 손은영씨가 밥값을 계산해 버렸네.

이 원수를 어떻게 갚아야 할지 모르겠다.

너무 고맙고 예쁘서 뽀뽀라도 해 주고 싶었지만, 미투가 겁나 참았다.

운전 때문에 술 마시지 않은 게 천만다행이었다.

 

정영신씨의 ‘장에 가자’ 전시는 20일까지니, 충무로 나오는 걸음에 놀러 오세요,

 

님도 보고 뽕도 따고...

 

사진, 글 / 조문호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