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마 전 'DESIGNERSPARTY' facebook에 올라 온 사진을 보니,
고 임인식 선생께서 1954년도에 찍은 인사동사진이 한 장 올라와 있었다.
너무 친근하면서도 낯선 장면이었다.



그 당시는 시골서 살던 꼬맹이 시절이라 인사동은 커녕 서울도 와보지 못한 때였다.




일단, 그 사진과 가까워 보이는 장소를 찾아 인사동에 나가 보았다.
월 말이 되면 다음 달 전시소식 나오는 안내 책을 구할 일도 있었다.




코로나 여파로 인사동은 마스크로 가린 사람들이 가끔 오갈 뿐, 한산했다.
돌 턱에 웅크려 자는 여인이, 오늘의 현실을 말해주는 것 같았다.



봄 냄새 풍기는 울긋불긋한 여인네 옷들도 진열되었으나 구경꾼은 없었다.
모처럼 할머니 따라 구경나온 어린이들만 신났다.




50년대 인사동 사진 속 장소는 아무래도 옛날 엠비시 사옥 자리인 '덕원빌딩' 터가 아닌 가 싶다
‘통인가게’ 관우선생이 그 무렵 살았으니, 한 번 확인해 봐야겠다.




인사동 관광 안내소에서 ‘서울아트가이드’4월호 한 권을 구했는데,
책 두께가 예년의 절반도 되지 않았다, 그 만큼 전시가 없다는 이야기다.



이럴 때 일수록 작가들이 하던 일을 평소처럼 이어 갔으면 좋겠다.
오프닝 파티 없이 쉬엄쉬엄 들리는 풍토로 바꾸고, 때에 따라 대관료도 활인받자.




나온 김에 ‘나무화랑’에서 열리는 김주호씨 ‘태평천하’를 보러갔다.
요지경 속의 풍속을 펼쳐놓고, 오늘의 현실을 비판하며 풍자하고 있었다.
우습지만, 슬픈 것은 우리들의 자화상이기 때문이다.



요즘 돈이 전부가 아니라는 걸 코로나가 잘 증명해 주고 있다.
진심으로 정 부칠 수 있는 그런 인사동이 되었으면 좋겠다.

사진, 글 / 조문호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