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2, 동자동 쪽방촌의 실상을 알기 위해 도시락 전달 팀에 합류하여 몇몇 집들을 찾아보았다. 

안타까운 현장들을 곳곳에서 만날 수 있었는데, 온 방에 깨진  술병 조각이 나뒹구는 곳도 있었고,

일찍부터 술이 취해 길거리로 기어 나오는 사람도 있었다.

체념의 세월이 많은 사람들을 알콜 중독자로 만든 것 같았다.

 

동자동 놀이공원에는 모두들 한가로운 시간을 보내고 있었는데, 인심 하나는 좋았다.

커피 한 잔을 마셔도 다 같이 한 잔씩 돌렸다.

그 곳에도 일찍부터 취해 쓰러져 자거나, 술을 마시다 상주하는 경찰에게 공원 밖으로 쫓겨나기도 했다.

 

확성기 소리에 이끌려 서울역 광장으로 발길을 돌렸다.

지하도를 비롯해 역 광장 곳곳에 술 취한 노숙자들이 쓰러져 자고 있었다.

그 사람들은 기초생활수급자란 정부의 지원마저 받을 수 없는 벼랑 끝에 선 사람들이라, 더 마음이 아팠다.

대부분 가족들에게 버림받거나, 살아 갈 의욕조차 잃은 사람들이다.

 

옆 에서는 '전국공공산업노동조합연맹'에서 에너지공기업 민영화 음모를 막으려는 궐기대회가 열리고 있었다.

궐기대회에 나선 사람들은 저 사람들처럼 노숙자가 될 수도 있다는 불안감에 목소리를 높였지만,

노숙자 귀에는 즐거운 비명쯤으로 들렸을 것이다. 세상이 너무 어수선하다.


사진, 글 / 조문호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