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식하면 남도음식이라 하는 반면 강원도 음식은 그 지방 출신이나 특별히 좋아하는 경우가 아니라면 그다지 인기가 없었던 것이 사실이다.


그러나 요즘에는 얘기가 달라졌다. 몸에 좋은 음식, 웰빙음식으로 청정지역인 강원도 음식을 즐기는 이들이 매우 많아졌다.
그중에서도 옹심이나, 감자전, 곤드레밥 등은 이미 대중화돼 일부러 강원도 음식을 찾는 사람들이 크게 늘었다. 이 때문에 강원도 정선지방에서 시작된 정선곤드레밥은 점심시간 직장인들이나 중장년층에게 가장 사랑받는 강원도 음식으로 꼽힌다.


강원도 음식 중 편하게 먹을 수 있는 곤드레밥은 곤드레밥은 곤드레 나물밥이라도 불리며 강원도 정선 지방에서 곤드레로 밥을 지어먹었던 것에서 유래됐다. 쌀이 귀하던 어려운 시절, 보릿고개를 넘기 위해 어쩔 수 없이 곤드레로 밥을 해 먹던 것에서 시작됐기 때문에 어르신들에게는 추억의 음식이기도 하다.


곤드레는 5월과 6월 고랭지에서 채취한 후 삶아서 말려 보관하며 1년 내내 음식을 만드는 재료로 이용한다.


이 곤드레를 얹어 지은 밥에 양념장을 넣고 싹싹 비벼 먹는 곤드레밥은 그 맛이 일품이다. 또한 곤드레에는 단백질, 칼슘, 비타민 A 등이 풍부해 영양도 보충하고 성인병까지 예방할 수 있는 착한 먹거리로 꼽힌다. 또한 곤드레는 열량은 낮고 섬유소가 풍부해 다이어트에 좋고 여성들도 좋아하며, 소화가 잘되기 때문에 노인식으로도 좋다.


이 곤드레밥을 서울의 명소인 인사동에서도 제대로 먹을 수 있는 곳이 있다.

바로 한눈에 봐도 예사롭지 않은 인사동맛집, 원조 정선할매곤드레밥집이 그곳이다.


정선할매곤드레밥집에 가면 곤드레밥을 비롯해 간장게장, 초당순두부, 한우불고기, 메밀전병, 도토리묵이 함께 나오는 스페셜 정선할매 특정식과 곤드레 정식, 딱주기 정식, 만드레 정식 등 한정식 메뉴도 즐길 수 있다.


그중에서도 7천원이라는 저렴한 가격에 먹을 수 있는 곤드레밥은 인사동을 찾는 사람들에게 특히 인기를 끌고 있다.
인사동맛집 원조 정선곤드레할매밥집은 인사동 문화의 거리에 위치해 있어 찾아가기 편리하며 자세한 위치와 예약문의는 전화를 이용하면 된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