솔직히 말해, 김석종씨의 전시작처럼 비사진적인 작품을 사진으로는 보지 않는다.
이러한 작품들은 회화의 영역에 가깝지만, 단지 찍는다는 이유로 사진에 분류되고 있다.

사실 회화와 사진의 경계마저 허물어진지 이미 오래되었지만, 사진을 활용하는 박불똥씨나 안창홍씨 같은 화가들도 있다.

이미 사진계도 주관에 의한 파인아트가 대세로, 그림보다 울림이 더 큰 작품들도 나오고 있다.
그 방면의 대표적인 국내 작가로는 원로 황규태선생이 선구자 격이다.
그 다음 꼽을만한 중진 몇몇 중의 한 사람이 김석종씨 인데, 이 분은 항상 아웃사이드라 조명을 제대로 받지 못했다.

학맥이나 지연이 안 닿아 그런지, 사진판에 줄을 설줄 모르는지, 그 많은 사진상 한 번 받아본 적 없고,

한국사진을 대표하는 기획전에도 번번이 빠져있다. 이게 한국 사진판의 현주소다.

그러나 그는 열심히 작업하고 있고, 작품들도 여전히 잘 팔리고 있었다.
매기가 없어 작품이 잘 안 팔리는 요즘에 닷새 만에 아홉 점이 팔려 나갔다.
가격형성도 거품 빠진 합리적인 가격이었다. 

20R 정도의 규격으로 열장만 뽑는 작품이 200만원이면 그의 커리어에 비해 싼 것이다.

김석종씨의 청담동 ‘갤러리 두’ 초대전인 ‘Sea Lights’는 7년 가까이 작업해 왔다고 한다.

그는 한마디로 빛을 자유자재로 요리하는 마술사였다. 여러 가지 노출의 변화로 빛을 포개기도 하고,

섞어 올려서 만들어낸 다양한 질감이나 색감이 그림 빰 칠 정도였다.

물체를 빛 에너지로 환원시키는 작업의 일환이라는데,

에너지를 충돌시키고 확장시켜 자기만의 바다를 만들어 낸 것이다.

이 전시는 10월20일까지 이어진다.

사진,글 / 조문호








[전시장 및 주변 스케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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