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에서 가장 가난한 대통령'을 기념하는 대마초 종자가 개발됐다

우루과이의 종자회사 케타마 시즈는 최근 새로운 대마초 종자 개발에 성공했다며 "새 종자에 '(호세) 무히카 골드'라는 이름을 붙이기로 했다"고 밝혔다.

무히카 전 대통령은 재임기간 중 중남미에선 최초로 대마초를 합법화했다. 

회사 관계자는 "무히카 전 대통령이 재임기간 중 대마초 합법화라는 큰 업적을 남겼다"며 "여전히 국민의 사랑과 존경을 받는 무히카 전 대통령을 영원히 기념하자는 취지로 종자명을 지었다"고 설명했다.

현지 언론에 따르면 케타마 시즈는 대마초 합법화에 맞춰 지난해 새 대마초 종자를 시장에 선보였다.

재배가 쉽고 꽃과 과일의 향이 나는 게 새 종자의 특징이다.

새 종자는 개인적으로 대마초를 키우는 사람들 사이에 선풍적인 인기를 끌면서 우루과이 대마초시장에서 빠르게 점유율을 높이고 있다.

이름도 없이 새 종자를 출시한 회사는 매출이 쑥쑥 오르자 최근에야 '무히카 골드'로 종자명을 확정했다.

회사 관계자는 "새 종자의 인기가 높아 굳이 이런 이름을 붙일 필요는 없었다."며 "무히카 전 대통령을 기리자는 뜻일 뿐 마케팅전략은 결코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지난해 말 발효된 대마초 합법화에 따라 우루과이에선 올해부터 개인소비를 위한 대마초 재배가 허용됐다.

대마초 합법화를 주도한 무히카 전 대통령은 올해 3월 퇴임했다. 무히카 전 대통령은 낡은 폭스바겐 비틀을 직접 운전하면서 부인과 함께 농장에서 살고 있다. 재임기간 중 대통령월급을 불우이웃돕기에 기부하는 등 애뜻한 국민사랑을 실천한 그는 '세계에서 가장 가난한 대통령'으로 화제가 됐었다.

사진=P21

서울신문 / 손영식 해외통신원 voniss@naver.com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