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85.6 / 전농동588번지
“놀다 가세요~”
거짓 사랑을 구걸했지만 지나치는 이의 반응은 차가웠다.
“야- 니가 좋아서 잡는 줄 아니, 돈이 좋아 잡는다”
체념 섞인 그 녀의 절규가 듣는 이의 가슴을 더 아프게 했다.
전농동을 기록한 오래된 필름 파일을 뒤적이다 그 소녀를 다시 보았다.
그녀를 잊은 지도 어언 30여년의 세월이 되었나보다.
참 착하고 예쁜 소녀였다.
그토록 꿈 많은 소녀가 거기까지 가게 된 건, 가난한 부모 만난 죄 뿐이다.
그 때는 나라까지 가난했으니, 시대적 사회적 희생양에 다름 아니다.
그녀 이름은 김정숙이었다.
그 때 나이 한참 고운 이십대였으니 이제 오십대의 아낙이 되었을 게다.
가난이 지겨워 무작정 상경해 돈 벌려고 곳곳을 떠돌았지만,
결국 사창가까지 오게 되었다며 슬피 울던 정숙이의 눈망울이 아직도 선하다.
그러나 몸은 망가져도 살기는 그 곳이 더 편했다고 했다.
끼니 걱정하지 않고, 돈까지 엄마한테 보내 줄 수 있어 그냥 산다고 했다.
다 견딜 수 있으나, 변소 구더기처럼 바라보는 사람들의 멸시를 견딜 수 가 없다고 했다.
몸 파는 창녀일지라도 하나의 직업인으로 보아주는 사회인식을 바꾸게 하자고 설득했다.
그리고 스스로의 인권을 되찾자는데 공감해 사진작업에 많은 힘을 보태기도 했다.
동등한 사람으로 봐 주는 깨어난 세상을 바라며 5년 동안 뛰었으나, 결국 실패했다.
90년 2월, 그 사진들을 모아 전시회를 가졌으나 주인공인 그녀들은 아무도 오지 않았다.
언론들은 일제히 들고 나와 사람대접 받게 해 달라는 그녀들의 목소리 보다
매춘이란 호기심에 무게를 둔 선정적인 나팔을 불어재꼈다.
그래서 그 전시 이후로 전농동 기록필름들은 거들떠보지도 않고 쳐 박아 두었다.
사진집출판 제의도 거절했다. 또 하나의 춘화 같은 이야기 거리로 변질될 것도 두려웠으나,
행여 잘 사는 그녀들의 삶이 발목 잡힐 수 도 있었기 때문이다.
그러나 세월에 파묻혀 간, 그 시절 장면 장면들은 우리 사회사의 중요한 기록이고 역사였다.
세월이 흐른 지금, 본인들이야 알아보겠지만 다른 사람들은 알아보지 못할 때가 된 듯 싶다.
아무튼 이 사진집 출간을 계기로 그 때 못한 그녀들의 목소리도 전하고 싶고,
어떻게 살아가는지 한 번 만나고도 싶다.
“정숙아! 혜련아!” 나의 연인이기도 동생이기도 했던, 그 때 그 사람들이 보고 싶다.
당신들의 모습이 담긴 사진첩을 보게 되면 연락 한 번 주렴.
내 비록 거지 처지일지라도 소주 한 잔 살께...
부디 행복하게 잘 살기 바란다.
2014. 12
조문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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