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세기의 시각으로 울을 재조명, 세계 탑 디자이너들의 울을 이용한 혁신적인 패션, 예술품들을 만나볼 수 있는 특별 전시회 울모던이 인사동 아라아트센터에서 18일 오픈 했다.

영국 찰스 왕세자 후원으로 개체되는 이번 전시는 2011년 영국에서 시작된 이후, 독일, 호주, 중국에 이어 아시아에서 2번째로 개최되는 것으로 명망 있는 국내외 패션, 산업디자이너 작품 68점을 만나볼 수 있다.

특히 영국, 파리 등 세계무대에서 인정받고 있는 한국 디자인 거장들과 신진디자이너들이 함께 참여해 눈길을 끈다.

디자인 한류를 이끌고 있는 세계적인 패션, 산업디자이너 문영희, 정구호, 우영미, 최철용, 정욱준, 최유돈 6인과 오화진, 디자인메소즈, 우기하&강현석, 더줌, 캄캄 산업디자이너 5팀이 참여했다.

또한 존갈리아노(Joan Galliano), 랑방Lanvin), 폴스미스(Paul Smith) 등 세계 탑 패션, 산업디자이너들의 작품도 함께 감상할 수 있다.

전시는 19일부터 25일까지 울위크(Wool Week)기간 동안 인사동 아라아트센터에서 공공전시로 진행되며 누구나 관람 할 수 있다.

주요 작품으로 울 소재를 주로 사용하여 작품활동을 벌이고 있는 정구호 디자이너는 ‘탈피(Talpi)’라는 타이틀로 이미 만들어진 자켓을 이어 붙여 구조적인 실루엣을 완성했다.

울모던 오프닝 행사


영국에서 활동 중인 산업디자인 유망주로 떠오르고 있는 우기하&강현석팀은 패브릭.에이션(Fabric.ation)이란 주제로 울이 지닌 생분해성과 재생가능성을 일상 속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시계와 콘센트, 라디오로 해석, 시간이 지나면 자연스럽게 분해되는 울의 특성을 재치 있게 표현했다.

국제 울 섬유기구 피터 아크로이드 회장은 “울마크 컴퍼니는 메리노울을 혁신적으로 발전시켜 왔으며, 울모던 전시를 통해 상상을 뛰어넘는 다양한 디자인의 울을 만날 수 있다”면서 “특히 이정선씨와 오화진씨의 작품은 특별함이 느껴진다”고 전했다.

부대행사로, 전시 기간 중 참여 디자이너 오화진과 큐레이터 샬롯루럿(Charlotte Lurot) 등이 직접 패션, 섬유, 산업 다자인 등 관련 학과 대학생들에게 울 소재를 활용한 제작 방식과 과정을 보여주는 특별 세미나를 11월 19,21,22일 4회에 걸쳐 진행한다.

또한, 울위크 기간 동안 지속 가능한 자연친화 섬유인 울의 중요성을 알리고자 국내 주요 패션, 유통업계와의 콜라보도 진행된다.

올모던 전시장
울모던 VIP 오프닝 행사에 참석한 호주디자이너 카밀라앤마크


롯데백화점 브리티시페어 기간에는 캠페인 포 울의 일환으로 영국 브랜드 닥스와 패션쇼를 진행한다. 캠브리지 멤버스, 울시, 바버, 존스메들리 등 유명 패션 브랜드 매장에서는 울 제품 구매고객 대상으로 소정의 선물을 지급한다. 온라인에서는 울마크 코리아 페이스북에서 신상 울 액세서리를 받을 수 있는 경품 이벤트가 진행된다,

울모던은 캠페인 포 울의 일환으로 울위크기간 동안 진행되는 세계 순회 전시이다. 세계 탑 디자이너들이 울이 지닌 뛰어난 자연친화적 특징과 다양한 가능성을 활용, 단순한 제품이 아닌 예술작품을 선보이는 자리로, 이를 통해 울의 유용성을 알리고 차세대 디자이너들에게는 작품에 대한 영감을 주고자 한다.

캠페인 포 울)은 자연이 만든 천연 섬유인 울이 지구환경을 보호하는데 크게 이바지할 것이라는 믿음으로 시작됐다.

‘Live Naturally and Choose Wool’의 메시지와 함께 석유를 사용해 만들어 내는 대체품 대신 울을 사용하도록 촉진, 울에 대한 소비자의 관심을 환기시켜 울산업을 진작시키고 지구환경을 보호하겠다는 사명으로 2009년부터 전시, 공공 프로모션, 교육프로그램 등의 활동을 통해 영국, 호주, 독일, 일본 등 전세계 주요 국가와 도시에서 진행되고 있다. 지역 목양 농장부터 세계적 브랜드와 디자이너까지 울 산업과 관련된 모든 사람들이 참여하면서 출범 이후 울에 대한 사람들의 인식에 긍정적인 변화를 가져오고 있다.

이번 행사는 주한영국대사관, 주한호주대사관, 한국패션협회, 대한모방협회, GS샵, 아즈텍WB, 아라아트센터가 후원한다.

안성찬 스포츠문화부장 golfah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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