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성변화 워크숍 참관기]

 

정선아리랑시장  '감성변화 워크숍'이 지난 25일 정선신협 회의실에서 개최되었다. 사진촬영을 위해 참가했으나

강의 내용에 끌려 주객이 전도되고 말았다. 카메라는 내려놓았지만 대신 스스로의 삶을 되돌아보는 소중한 시간이 되었다.

 

나는 십여 년 동안 뒤도 돌아보지 않고 앞만 보고 달려왔다.
오래전에도 이런 저런 사진작업들을 해왔지만 이토록 죽자 살자 일에만 매달리지 않았다. 더구나 사람 사귀기를 좋아해 친구들 연락이라면 자다가도 달려갔기에 가족들에게는 빵점짜리 가장이었다.  어느 누가 친가족보다 주변 친구를 더 좋아하는 사람이 있겠느냐 마는 항상 가족은 남이 아니라는 인식에서 뒷전으로 밀려났으니, 요즘 세상에 그러고도 맞아 죽지 않고 살아남은 것이 용타싶다.  사진작업 또한 눈앞에 부딪혀야만 몰입하는 스타일이니 다른 사람들에게는 허구한 날 노는 사람으로 보일 수도 있었을 게다.  멀리 있는 소재보다 가까운 주변의 기록을 더 중요시했기에, 자연스럽게 정선의 '두메산골 사람들'과 서울의 '인사동 사람들' 촬영에 한 세월을 보낼 수가 있었다.  

 

십이 년 전, 지금의 아내를 만나고 부터 상황이 완전 바뀌었다. 아내는 이십여 년을 장터 사진에만 메달려 왔지만, 장터를 전부 기록하기보다 중요한 장터만 찾아다녔다. 다큐사진가라면 전국 장터 기록이 우선이라는 것을 알지만 그 방대한 작업량에 감히 엄두를 내지 못할 뿐이다. "그래, 늦었지만 마지막 기회일지도 모를 이 작업에 한번 올인하자"는 생각으로 아내와 함께 장터를 떠돌아 다녔다. 그 결과 많은 빚은 졌지만 전국 540여 곳의 장터를 기록하는 성과를 이루었다,  그대신 그토록 소중하게 생각해 왔던 주변 사람들을 대부분 잃어버린 것이다. 들려오는 소문에는 "정영신이 때문에 조문호가 변했어!"라며 아내를 나무라고 있었다. 일 때문에 소홀한 건 맞지만, 나이가 들면 변 할 수도 있는 것을 아내 때문이라는 이야기에 뿔따구가 났다. 아내는 여태껏 내가 하는 일에 너무 간섭을 하지않아 오히려 섭섭할 정도인데, 나 때문에 욕먹는다는 생각에 가슴이 아팠다. 시간 날 때마다 카페에 이런 저런 글을 올리며 진위를 알리려다 서로 갈등을 빚어왔고, 마침내는 주변사람들에게 긍정적인 시선이 아니라 부정적인 인식을 가지며 스스로 괴로워했던 것이다. 

그래서 이번 기회에 감성변화를 시도해 스스로의 평안을 찾아보기로 작정한 것이다.
사진작업에 끝이란 있을 수 없지만 장터 작업도 어느정도 윤곽이 잡혔으니, 이제부터라도 일보다 자신의 삶을 즐기며 살아가기로 마음을 고쳐 먹었다. 그리고 모든 코드를 부정에서 긍정으로 바꾸기로 했다. 오충걸선생의 강의처럼 무관심에서 관심으로 바꾸고, 오해에서 이해로, 불만에서 만족으로 개념 자체를 바꾸려는 것이다. 벌써 그런 생각을 하는 자체부터 마음이 편안해지고 즐거워진다.
삼일동안 계속된 정선아리랑시장의 혁신 리더상인 감성변화 워크숍'은 스스로를 되돌아보며 변화시킨 소중한 자리가 되었다.

 

사진,글 / 조문호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