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로지 한글 문자만을 소재로 작업을 이어 온 금보성씨가 또 다시 인사동에 큰 그림판을 벌였다.

 

그동안 62회의 개인전을 가진바 있는 금보성씨의 ‘한글’전은

지난 2월 3일부터 16일까지 인사아트프라자 갤러리 1층 그랜드관에서 열리고 있다.

 

금보성씨는 문자를 회화에 끌어들여 절제된 색과 구도로 그만의 작품세계를 구축한 화가다.

한글 자음과 모음을 풀어 색면과 결합시킨 추상회화를 꾸준히 발표해 왔는데,

작가는 '현대판 문자도' 라고도 소개한다.

 

그의 작업들은 단순한 미적 표현에 그치기보다

설치나 글쓰기의 문학적 의미가 결합된 미술 형태의 소통언어이기도 하다.

그래서 금보성의 한글 회화는 때로 문자와 디자인 방식이 결합한

훌륭한 조형적 가치를 지닌 독창적 언어로 평가된다.

 

인사동에서 첫 개인전을 한지 35년 만에 또 다시 150호 대작 22점을 내 걸었는데,

웅장한 스케일은 보는 이의 시선을 압도했다.

 

이번 전시작의 특징은 기하학적인 자음이 이루어 낸 도형 속에 마스킹테이프가 그려져 있었다.

그것은 작업방법을 알리기에 앞서 테이프가 문자로 변신해 가는 추상도 같았다.

 

자음을 윷놀이하듯 화폭에 던져놓았는데, 마치 문자의 리듬감이 화면 위에서 너울너울 춤추는 것 같았다.

금보성씨의 작업은 2차원의 평면에 그치지 않고,

조형과 설치 등 다양한 장르로 확장시키는 작업을 꾸준히 진행해 왔다.

 

한글을 예술로 승화시키려는 그의 치열한 노력과 실험정신은

문자의 예술적 조형미를 찿아 낸 것이다.

디자인이 결합된 자음의 날렵함에서 경쾌한 에너지까지 느낄 수 있었다.

 

금보성 작가는 지난 연말 아트코리아 회화부분 작가로 선정된바있다.

그동안 한글 회화를 세계에 알리기 위해 미국을 비롯한 해외 전시도 꾸준히 추진해 왔다.

그리고 한글 회화에 담겨 있는 한민족의 정신을 표출하기 위해

아리랑에 착안한 윷놀이 형식의 자유로운 구성을 취하기도 했다.

 

그는 놀라우리 만큼 부지런한 작가다.

그동안 쉼 없는 작업으로 엄청난 분량의 작품을 탄생시키기도 했지만 

금보성아트센터’ 관장으로 유망한 작가를 발굴하거나 소개하는데도 크게 이바지했다.

 

금보성씨는 한글이 문자로서만 활용될 것이 아니라 산업으로 확대되어 미래 산업의 자원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했다. “한글은 조상들이 물려준 미래자원이다, 우리민족은 문화DNA 혈통을 타고 났다. 시를 쓰던 내게 한글은 매우 익숙한 소재였다. 그러나 시를 쓰는 것만으로는 한글의 소멸을 막을 수 없다는 위기감을 느꼈다. 그러던 중 자음과 모음의 형태에서 고유한 추상적 아름다움을 발견했다. 한글을 디자인적 서체, 예술적 서체, 손 글씨 등으로 변화시키는 시도는 있어 왔지만, 회화 자체의 소재로 사용하는 경우는 없었다. 한글 자체의 조형미를 그림으로 표현해 한글의 문화유산으로 남기고 싶다.”고 말했다.

 

그리고 “인사아트프라자 갤러리 초대전을 계기로 국내 순회전도 기획하고 있다.

경북 예천의 ‘신풍미술관’은 3월에 예정돼 있다.

 

"한글회화를 시작한 지 35년이라는 시간이 제게는 코로나와 한파 처럼 녹록지 않은 시간”이라며

“35년이 지난 지금에서야 작업이 무엇인지 알 수 있는 거 같다”며 겸손해 했다.

 

미술평론가 김종근씨는 “금보성 작가는 문자를 회화로 옮겨 놓는 아주 독특한 표현 양식을 가지고 있는 작가라고 볼 수 있다"고 했다. 특히 "크고 작은 기억 이나 니은처럼 자음의 형태를 색채와 잘 조형화시켜 만들어 내는 그런 우수성을 보여주고 있다. 한국 회화에서 남관이나 이응노 처럼 한글을 회화로 조형화시켜내는 그런 탁월한 능력을 보여주고 있다. 그래서 어떻게 보면 문자를 가지고 그림으로 옮겨 놓는 사냥꾼 같은

역할을 하는 것이 바로 금보성 작가의 특징이자 독창성이라고 볼 수 있다.”고 말했다.

 

이 전시는 오는 16일까지 이어진다. 설날 연휴에도 열리니 인사동에 전시구경 가자.

(인사아트프라자 1층 그랜드관 / 전화02-736-6347)

 

사진, 글 / 조문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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