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인협동조합' 서인형이사장



'코로나19'로 모든 게 위축되고 중단된 상황이지만, 예술인들의 권익을 위한 일은 잠시도 멈출 수 없다.
서인형씨의 노력으로 준비작업이 마무리되어 본격적으로 일 할 사무실도 은평구 녹번동에 둥지 틀었다.



사무실은 예술인들의 활용도나 접근성이 용이하고 임대비용까지 저렴한 은평구사회적경제허브센터에 입주했다.

지하철3호선 녹번역 4번 출구에서 1분 거리에 있는 녹번119안전센터건물 3((은평로 245번지)에 있다.


 

은평구사회적경제허브센터6년 전 서울시에서 공동체에 활력을 불어넣기 위해 마련된 곳으로

마을공동체, 시민단체 등 20여 곳이 입주한 다목적 공간이다.

사무공간은 물론, 크고 작은 회의실 4곳과 교육장과 상상홀도 마련되어 있다.


 

'예술인협동조합' 업무가 시작되었다기에 지난 26일 사무실을 방문했다.

아직 집기는 다 들어오지 않았으나, 관련자들이 회의를 하고 있었다.

서인형 이사장과 정영신, 황경아 이사, 백인혁 팀장, 전세미, 박권주,

박향미씨 등 여러 명이 앞으로 추진할 프로젝트를 논의하고 있었다.


 

그동안 여러 곳의 협동조합을 성공시킨 경험이 있는 서인형씨의 주도면밀한 리드라 성공적인 정착이 예견되었다.

그 날 자리에는 없었으나 미술평론가 최석태씨가 '예술인협동조합'의 교육을 전담한다.


 

사실, 기존의 예술인 단체는 예술인들에게 실리적인 도움을 주는 모임이라기보다 친목단체나 마찬가지였다.

감투나 이권 챙기기에 급급해 문제를 일으킨 일도 비일비재했다. 이젠 예술인들이 창작에만 전념할 수 있어야 한다.


 

예술인들이 정부로부터 받을 수 있는 각종 지원은 물론, 작품의 활로나 각종 예술행사도 도움 받을 수 있게 되었다.

구체적인 안이 나오는 대로 상세히 알려드릴 작정이니, 많은 예술인들의 협력과 동참을 부탁드린다.

 

사진, / 조문호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