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이 바뀌면 제일 먼저 하는 일 중의 하나가 인사동 나가는 일이다.
‘서울아트가이드’를 얻어와 한 달 동안의 인사동 전시일정을 알리기 위해서다.






지난 1일은 정선에서 죽도록 고생만하고 돌아와, 이틀 날 정오 무렵에야 인사동에 들렸다.
제일 먼저 눈에 들어온 것은 ‘아라아트’ 건물 전면에 걸린 대형 현수막이었다.

매번 텅텅 비어있던 ‘아라아트’ 전시장에 모처럼 대형전시를 하나 유치했더라.






‘보헤미안 랩소디 퀸 월드투어’전이 7월7일부터 3개월 동안 열리는데, 

 ‘인터파크’에서 입장권을 판매하는 흥행전이라 관람객은 제법 몰릴 것 같았다.






김명성씨가 만든 ‘아라아트’가 중국자본에 넘어간 지가 몇 해가 되었건만,

그동안 7개 층의 대형 전시장에 전시 한 두 개가 있으면 많은 편이었다.

경매에 넘어가기 전에는 전시장을 놀리지 않고 볼만한 초대전을 계속 유치했지만

지금은 오로지 대관전에 목을 매니, 볼거리도 갈 일도 별로 없었다.

예술에 관심없는 장사꾼이 하는 일이라 걱정할 필요는 없으나, 두고 볼 일이다.






그 아래 있는 ‘H갤러리’의 쇼케이스에는 김정열씨의 산이 두 개 매달려 있었다.

일단, 지나치는 이의 눈길을 끌기에는 충분했다.






인사동 큰길로 들어서니, 몰려 다니는 관광객들의 행렬이 여전했다.
우리나라의 대표적 예향으로 꼽히는 인사동을 찾는 관광객들이

곳곳에 늘린 전시장에 들려 작품 감상 하는 일은 왜 그리 인색한지 모르겠다.





관광객들의 예술에 대한 무관심도 문제이긴 하지만,

대외적으로 인사동을 알리는 홍보에도 큰 문제가 있는 것으로 생각된다.

'종로구청'이나 '인사전통문화보존회'나 다들 제사보다 젯밥에만 관심이 있는 듯하다.





거리는 안내책자를 보거나 사진을 찍는 등, 한가한 시간을 보내는 관광객들로 부산하다.

더러 골목 식당가를 기웃거리는 여인네 동창 모임도 종종 볼 수 있는데,

남정네들의 동창 모임은 별로 없다는게 특징이다.

있어도 한 둘 술집에 모여 회포를 푸는게 고작인데, 주눅 들어 사는 사내들의 현실이다.






매장 부근으로 모여드는 비둘기 쫓느라 분주한 가게 주인 모습이 인상적이다.
“훠이~ 훠이~ 인사동에 잡귀는 물러가라!”



사진, 글 / 조문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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