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정식선생께서 ‘고요’의 선계에 편안히 잠드셨다.
부음 받은 지난 23일 장례식장을 찾아 선생의 명복을 빌었으나,
떠나시는 선생을 배웅하고 싶다는 정동지 채근에 25일 새벽을 서둘러야 했다.
장례식장 변두리를 뒤덮은 호박꽃이 선생님 가신 극락세계 연꽃인양 반기더라.
장례식장에는 유족들과 이일우씨만 발인을 서두르고 있었고,
조문객으로는 강용석, 곽명우씨 등 서너 명의 사진가만 보였다.
뒤이어 '사진예술' 발행인 이기명씨 등 제자 몇 명이 찾아와 운구에 힘을 실었지만,
한국 사진 교육계 거목이 떠나는 상여길 치고는 초라하기 짝이 없었다.
타 예술단체에 비해 사진인들의 선배에 대한 존경심이나 예의가 소홀한 것은 어제 오늘만의 일이 아니다.
수많은 제자를 배출한 선생의 장례식이 이럴진데, 더 이상 무슨 말을 하겠는가?
먼 길 떠나는 원로사진가 영전에 잠시 모여 추모사로 위업을 되새기거나,
떠나시는 선생을 위해 살풀이라도 한 번 추는 일이 그렇게 어려운 일인가?
이번 장례식에는 제자 이일우씨가 시종 차고 앉아 사진인을 맞았지만, 가족들은 인사도 안 했다.
선생께서 그동안 말씀은 안 하셔도 마음고생 많이 했겠더라.
아들 셋보다 딸 하나가 더 좋은 세상을...
요즘 사진판에 짚고 넘어가야 할 심각한 문제는 가족들의 사진에 대한 무관심이다.
돈 되지 않는 사진에 메 달려 온 선친에 대한 원망스러움은, 사진이란 말조차 듣기 싫은 것이다.
그러니 당사자가 돌아가시면 사진에 관한 모든 자료들이 쓰레기로 사라진다.
사진이고 뭐고 죽고 나면 다 부질없는 짓이라는 선생의 평소 말씀에 공감 하지만,
그래도 살아 남은자의 도리는 지켜야 하지 않겠나?
사진, 글 / 조문호
이 사진은 홍순태선생 마지막 전시회에서 찍은 원로사진가들의 기념사진인데,
이제 살아계신 분보다 돌아가신 분이 더 많군요,
좌로부터 주명덕, 강운구. 이완교, 황규태, 홍순태, 김한용, 한정식선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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