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은 내 앞에 있는 것이 아니라 내 안에 있다"

 

한국 추상미술의 선구자 유영국(1916~2002) 작고 20주년을 기념하는

'Colors of Yoo Youngkuk'이 삼청로 국제갤러리전관에서 열리고 있다.

 

자연과 을 모티브로 강렬한 원색의 기하학적 구도가 특징인 유영국 작품은 

조형 미학의 정수를 보여주는 추상화다.

 

산에는 뭐든지 있다. 봉우리의 삼각형, 능선의 곡선, 원근의 단면, 다채로운 색...”

이러한 작가의 말처럼 유영국 추상화의 근간은 산에 있는 것이다.

 

경북 울진에서 태어나고 자란 작가는 아마 주변에 둘러 쌓인 산에서 영향 받은 것 같다.

, , , , 색 등 기본 조형 요소를 산에서 차용하여, 자연적 심상을 화폭에 담아왔다.

 

이 작품은 강렬한 태양이 화면 전체를 집어삼킬 듯 아른거린다.

농도를 달리한 붉은 색이 면과 면으로 이어지는 가운데, 푸른빛 삼각뿔이 중심을 잡는다.

석양 풍경을 추상으로 전환시키며 본질에 다가가는 것이다.

 

그의 그림은 강렬한 색을 보다 잠시 눈을 감으면 일어나는 색의 잔상처럼 느껴진다.

유영국만의 창발적 색채가 불러일으키는 긴장감이 압권이다.

보색의 조화와 색채의 깊이를 동시에 누리며, 색을 통한 추상 미학의 절정에 이르게 한다.

 

그리고 박영국 작품 제목은 모두 (Work)일로 통일되어 있다.

이는 전업 작가로서 절제의 삶을 지향한 작가 개인적 철학이 아닌가 생각된다.

미적 절정을 향한 집요한 의지와 부단한 조형 실험 등 추상의 정수를 탐구하려는 구도자적 자세다.

 

또 하나 눈에 띄는 것은 단청에서 볼 수 있는 전통적 격자 무늬 가 등장하기도 하고,

한 때는 경주 남산 불상을 소재로 한 사진 콜라주 작업도 했다.

새로운 예술적 기법을 끌어들여 표현의 다변화를 고심한 것으로 볼 수 있다.

 

유영국은 지금도 우리에게 풍경 없이 풍경을 볼 수 있는 방법을 일깨워준다.

마치 마음으로 본 것 같은 추상이 따스한 색채의 잔상으로 남는다.

 

K1 관에서는 색채 실험과 조형 언어를 간결하게 파악할 수 있는

작가의 대표작과 초창기 작품을 펼쳐 놓았다.

독자적 미학을 구축하기 시작한 1950년대 및 1960년대 초중반 작품으로,

자연의 요소를 추상적 형태로 변환해 마티에르를 살린 유화들이다.

 

K2 관에서는 기본적인 조형 요소를 살린 1970~90년대 작품을 보여준다.

강렬하고 원초적 에너지를 발산하는 중후기 작품들이다.

2층에서는 1942년 경주 사진 연작과 드로잉, 그리고 작가의 활동 사료를 보여준다.

 

K3 관에서는 기하학적 추상과 조형 실험이 절정에 달했던

1960년대 중후반~1970년대 초기에 제작한 작품들로,

다양한 색채를 활용해 거침없이 자연을 묘사하고 있다.

 

유영국의 작품 세계를 정리한 이번 전시는 시기별 대표 작 68, 드로잉 21,

그리고 추상 작업의 일환이자 새로운 기법의 시도를 보여주는

1942년 꼴라쥬 사진과 작가의 기록을 담은 아카이브가 총 망라되었다.

 

이 전시는821일까지 이어진다.

 

사진, / 조문호

 

70년대 유영국 사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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