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예가 황예숙씨의 ‘노랑 드레스 입은 도자의자’ 초대전이

지난 9일 인사동 '마루아트센터'에서 개막되었다.

 

황예숙씨는 실용적 속성을 바탕으로 조형적 유희를 담아내는 도예가다.

정해진 기법에 따라 반복하는 그렇고 그런 도예가가 아니라, 실험적이고 창의적인 작가다.

 

그는 홍익대학교에서 회화와 도예를 전공하고 홍익대학원에서 도자조각을 공부했다.

세계 각국에서 스물 여덟차례의 개인전을 가진바 있는 역량 있는 작가다.

그동안 건축물의 도자조각과 환경조형물 같은 대작들을 많이 제작해 왔다,

 

지금은 여주에서 ‘후후아트조형연구소’를 운영하고 있다.

‘여주국제도예협회장’으로 한국도예를 세계에 알리는 일에도 앞장서고 있다.

 

도예계 에서는 모르는 사람이 없지만, 일반인들에게 덜 알려진 이유는

고인이 된 남편 박권수 화백의 유명세에 가린 탓도 있다.

그동안 자신의 작품을 알리는 일보다 남편의 유작을 펼쳐 보이는데, 온 힘을 쏟아왔다.

 

며칠 전, 황예숙씨로 부터 전시를 연다는 메시지를 받았다.

요즘은 가급적 전시 보러 가는 일은 자제하지만, 안갈 수가 없었다.

작가를 알게 된지가 숱한 세월이 흘렀는데,

여지 것 사진으로만 작품을 보았지 실제 작품은 한 번도 보지 못했기 때문이다.

더구나 이번 전시는 인사동에서 열리는 전시가 아니던가.

 

지난 9일 정영신씨와 손님 몰리는 개막식을 피해 이른 시간에 전시장을 찾았다.

황예숙씨는 작품을 옮기는 과정에 문제가 생겼다며 보완작업을 하고 있었다.

 

이번에 내놓은 작품들은 도자의자에 집중하고 있었다.

전시장에 의자만 놓여 있으니, 앉아 쉬기도 좋았다.

 

고난도의 제작과정과 소성과정을 거쳐야하는 돌덩이 같은 도자 의자를

연약한 여성의 힘으로 어떻게 구워냈는지 모르겠다.

온 몸을 불사르는 치열한 작가정신이 돋보였다.

 

그의 작품들은 투박하면서도 간결했다.

대담한 구성으로 만들어진 의자들은 세련된 조형미를 자랑했다.

자칫 차갑게 느껴지기 쉬운 도자의자를 포근하게 이끈 색깔 또한 매혹적이었다.

몸체에 입힌 유약이 원하는 색상이 나올 때까지 4번 이상 소성해 완성했다고 한다.

 

작품이 도발적이고 육감적이지만, 어머니 몸처럼 포근하고 편안하게 느껴졌다.

실용성은 물론 장식성까지 두루 갖춘 작품에는 정겨운 여성의 감성이 물씬 묻어났다.

모양이 다르고 삐딱해도 안정감을 주는 의자 다리,

거칠어 보이면서도 섬세한 조형감각도 돋보였다.

 

쪽방에 사는 나로서는 엄두도 낼 수 없지만,

거실이 넓은 집에 옮겨 놓으면 집안의 격이 달라질 것 같았다.

즉, 작품의 예술성 뿐 아니라 상업성도 겸비했다는 말이다.

 

소설가 박인식씨는 서문 말미에 이렇게 적고있다.

 

"황예숙의 의자는 신통하다.

생각하는 사람을 앉혀 사랑에 미친 짐승으로 바꿔 놓을만하다.

이 의자는 한글 자음의 'ㄴ'이다. 여기 시가 앉아 신이 된다.

우리는 여기서 여태 보지 못했던 사랑의 형상 Shape of love를 본다.

 

누가 황예숙의 의자에 시를 앉히는가

당신은 어떤 사랑의 형상으로 그 의자에 시로써 앉겠는가"

 

인사동 '마루아트센터' 전시는 오는 15일까지지만,

여주 '경기세계생활도자관'전시는 16일부터 27일까지 이어진다.

 

사진, 글 / 조문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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