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18민주화운동 40주년을 기념하고 광주정신의 동시대성 탐색을 위한 기획전이

인사동 ‘나무아트’와 소격동 ‘아트선재센터’에서 열리고 있다.

 

지난 16일 전시가 열리는 인사동 ‘나무아트’를 들렸다.

요즘 전시장이 조용할 것으로 알았는데, 의외로 사람이 많았다.

김진하관장을 비롯하여 화가 최은경씨와 정복수씨 내외,

‘네오록’의 최금수씨 등 여러 명이 전시를 관람하며 환담을 나누고 있었다.

 

전시장에는 조진호씨를 비롯한 광주작가들의 5,18 목판화와 출판자료들이 전시되었는데,

목판화’를 통해 당시의 상황과 울분을 생생하게 전하고 있었다.

 

그 때의 통한을 잊을 수 있겠냐마는 또 다시 분노가 치밀었다.

철면피같은 전두환이가 아직까지 처단되지 않고 뻔뻔스런 상판대기를 내 밀고 다니니

어찌 5,18 원혼들이 편히 잠들 수 있겠는가?

그 죽일 놈 하나 작살낼 의인 한 사람 없단 말인가.

 

그동안 광주비엔날레에서 5.18을 기억하기 위한 작품들을 꾸준히 선보였다.

이번에 전시되는 ‘민주주의의 봄’은 역대 '광주비엔날레' 특별전인

5.18 민주화운동 기념 전에 소개해 온 작품을 한데 모았다.

80년부터 90년 사이 광주작가들이 제작한 작품으로 구성되었다.

 

전시작을 통해 1980년 5월 이후 40년이 흐른 시점에서

민주주의의 또 다른 표현인 ‘광주정신’을 재조명하고 있는 것이다.

 

이 전시가 중요한 것은 광주항쟁을 주제로 10년 동안 쉬지 않고 작업해 왔다는데 있다.

광주 작가들이 현장에서 직접 체험한 작업이라 누구보다 가슴에 쌓인 한과 분노가 컷을 것이다.

1980년 이후 40년이 흐른 오늘의 시점에서 ‘광주정신’을 되돌아보았다.

 

‘아트선재센터’는 7월 5일까지 열리고 ‘나무아트’는 30일까지 열린다.

다시 한 번 그 날의 아픔을 기억하자.

 

사진, 글 / 조문호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