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난한 작가를 돕는다는 쓴 맛이 사는 맛이란 전시가 아직까지 완결되지 않고 있다. 

그 문제점과 분명한 결산을 요구했다가, 별의 별 이야기를 다 듣고 있다.


전시를 추진했던 자가 나더러 무고죄로 고소한다지만, 법으로 따지자면 무고죄가 아니라 사기죄나 횡령죄에 속한다.

내용중 신학철선생의 작품 값 전달 유무는 내가 파악할 때는 지급되지 않았지만, 그 후 지급되었다기에 그 부분은 삭제했다.

그리고 채현국선생의 실명은 대표하는 분이라 밝혔지만, 진행자의 실명은 거명하지 않았는데,

도둑이 제 발 저린다고 스스로 댓글 달며 자처하고 나선 것이다.


사방에 얼마나 쑤셔대며 내 욕을해댔는지, 주변 분들의 전화도 받지 못할 정도였다. 

나더러 사과하라는데, 뭘 사과하라는지 모르겠다. 결산을 밝히라는 것이 어디 사과할 문제냐?

개인적인 일로서, 자기 먹고 사는 밥그릇 걷어 찬 문제라면 백 번 사과한다.


간접적으로 들리는 이야기로는, 90년대 공덕동 채현국선생의 풍림오피스텔에서 신세져 놓고,

어떻게 감히 선생의 일에 딴지를 거냐는 이야기에서부터,

대마초를 문제 삼아 잡아넣으라는 등 별 치졸한 이야기가 다 나오고 있다.

아무리 채선생에게 신세졌다 해도 잘 못을 말씀드리지 않고, 그냥 넘어가는 것이 더 나쁘다.

 

그 풍림오피스텔건은 내가 부탁한 것이 아니라 채선생님께서 비어 있으니 사용하라 해서 들어 간 것이다.

그렇지만, 임대료와 관리비까지 다 부담해야 했으니, 가난한 사진가로서 힘들었다.

옥탑방이긴 하지만, 일과 관련 있는 인사동과 충무로의 사무실이 더 편했고,

관리비까지 내야하는 임대료에 허덕이다, 결국 빚만 지고 나온 셈이다.


솔직히, 인사동에서 공 술 얻어 마신 죄는 숱하다.

그리고 가끔 술집에서 지폐 한 장씩 나누어 주기도 했으나, 난 그 것도 좋지 않게 생각한다.

기분 좋아 선심 쓰는 것은 좋지만, 사람을 길들이는 나쁜 방법이기 때문이다.

지금, 난리 치는 친구도 그렇게 망가진 사람아니던가? 도와주려면 보이지 않게 확실히 도와주어야 한다.

 

그리고 대마초문제는 인터넷이나 언론에 공개적으로 합법화를 요구하는 일이라 부끄러운 일도 아니다.

잘 못된 일은 바로 잡아야 할 문제이니, 문제삼아 주면 오히려 고맙게 생각한다.

그 내용을 알고 싶은 분은 인터넷에 사진가 조문호의 대마초흡연에 대한 진술과 소견이란 글을 찾아보면 알 수 있고,

신문에 대마초 합법화 과연 남의 일인가?’란 칼럼까지 쓰가며 법개정을 요구하고 있다.

 

이 친구 정말 사람 잘 못보았네. 두리뭉실 웃고 넘어가는 옛날의 조문호가 아니라, 무서운 것이 없는 막가파다.

이제 모든 걸 버렸으니, 죽기 밖에 더 하겠는가?

옛 날에는 좋은 것이 좋은 것이란 생각에 잘 못된 일을 눈감은 적이 많았으나, 나이가 들어가며 엄청 후회하고 있다.

그런 사고방식이 누적되어 온 나라가 더럽게 되지 않았는가?

누구나 정의롭게 살고 싶은 생각은 다 있겠지만, 가족이 걸려 실행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을 것이다.

    

난, 남에게 까칠하게 보이더라도 할 말은 하고 잘 못된 것은 바로 잡는 싸움꾼을 자처했다.

착한 사람들이 가난하게 살 수 밖에 없는 구조적 문제에 더 분개하지만, 갑질 하는 사람은 그냥 두지 않을 것이다.

행여 마누라에 불똥 튈까 염려되어 이혼까지 해가며, 작정하고 빈민촌에 들어 간 사람이다.

잘 못된 일을 알게 되면 아무리 친한 사람이라도 그냥 두지 않았으니, 그동안 적도 많이 만들었다.

내가 사는 동자동은 물론 인사동의 예술판이나 사진판에서 나를 싫어하는 사람이 많은 것도 잘 안다.

그렇지만 잘 못된 관행이나 위선적 이기주의를 더 이상 두고 볼 수 없었다.

 

문화예술계의 한 병페이기도 한, 자선을 간판으로 내 건 이런 형태의 일들은 이제 사라져야 한다.

관행처럼 대충 넘어가는 일도 막아야 한다.

더구나 나는 이 전시의 참여 작가로서 모든 것을 투명하게 밝힐 것을 요구할 권리도 있다.

나 뿐만 아니다. 이 전시에 함께 한 작가가 70명이고, 뜻을 같이 하거나 후원하신 분은 헤아릴 수가 없다.

최소한 관련된 분들께는 투명한 결과를 보여 주어야한다.

현재까지의 정산 결과를 전시와 관계된 모든 분들께 통보해라.

 

이 전시를 집행한 당사자도 채현국선생을 더 이상 난처하게 해서는 안 된다.

결국 돈이 걸리는 문제지만, 해결책을 찾아야 한다,

먼저, 도록 제작비와 대관료, 뒤풀이 비용 등 제반 경비가 얼마인지부터 밝히고,

그 다음에 팔렸다는 12점의 판매가와 기부한 차액을 밝혀내라.

그리고 전시를 후원하기 위해 많은 사람들이 가져온 돈 봉투도 낱낱이 기록하라.

채선생을 위해 내 놓았다고 할 수도 있지만, 가난한 작가들을 위한 자선전이라

개인 주머니에 들어가서는 않되고, 조그만 금액이라도 근거를 남겨야 한다.

 

그리고 작품이 팔리지 않은 8명의 작가에게 1,450만원을 나누어 주었다고 하지만, 납득이 안 간다,

많게는 430만원에서부터 적게는 50만원을 주었다는데, 무슨 기준인지도 모르지만,

대통령도 할 수 없는 이런 권한을 어떻게 심부름꾼이 휘두를 수 있는가?

추측컨대, 오래전 작품 값을 갚지 않아, 그 빚을 갚은 것이 아닌가 생각된다.

그러니 돈을 돌려 달라 할 수도 없는데다, 남은 돈은 쓰 버리고 없을테니 막막할 것이다.


그 친구의 어려운 사정을 잘 알고 있는데다, 나쁜 친구가 아니니 더 이상 어쩌랴!

차라리 그동안 고생한 수고비를 요구하라.

수입과 지출만 분명하게 밝혀놓으면, 그 다음은 채선생께서 결정할 일이다. 혼을 내던, 용서해 주던...

그리고 가난한 작가를 돕는 이 전시 결과에 대해 채선생님의 분명한 말씀도 있어야 한다.


글 . 조문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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